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R/O 만성태선양비강진
SMART TAG : 피부, 피부과

작년 10월에 갑자기 두드러기 같은 것이 좁쌀만한 크기로 생겼고 그 부위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너무 가려웠어요 며칠 뒤면 괜찮아 지겠지 하고 아무렇지 않게 넘겼더니 어느 날 보니까 온 몸으로 퍼지기 시작 했더라구요
수포가 생기는 부위도 있고 제 멋대로 생기더니 나중엔 그 부위가 검게 피부에 착색이 되더라구요 동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도 먹고 연고도 발라 봤는데 이미 착색이 된 곳은 아무 변화도 없고 간지러운 것도 그대로고 안 되겠다 싶어서 백병원에 가서 제일 심한 부위를 조직 검사 했더니 만성 태선양 비강진이라는 생전 처음 듣는 병명을 말씀 하시더라구요 이건 정확히 이유도 모르고 그냥 갑자기 발병하는 거라 그저 약 먹고 연고 바르면서 지켜보자고 하셔서 2개월 정도 꾸준히 약 먹고 연고도 바르고 했는데도 호전이 안 돼서 자포자기 심정으로 한 달 정도 쉬다가 너무 간지럽고 스트레스 받아서 결국은 또 고대 병원에서 진료를 봤는데 정확한 병명은 모르겠다 하시고  만성 태선양 비강진은 아닌 것 같다 하시면서 그저 알레르기성이라고만 하시더라구요 고대에서도 약 처방 받으면서 연고는 백병원에서 받았던 아드반탄, 심한 부위는 네리소나를 발랐구요 광선치료도 받았네요 다행히도 얼굴만 제외한 모든 부위에 이러한 증상이 있습니다 고대도 2달 다니다가 아무런 효과가 없어서 지금 또 자포자기 심정으로 그냥 있습니다만 지금은 더 생기지는 않고 생겼던 거의 모든 부위가 착색된 상태구요.. 여름이라 반 바지, 반 팔 입는데 너무 스트레스 받습니다 혹시 이런 사례가 또 있었는지, 이유와 치료법을 알 수 있을까요?


답변

Re :R/O 만성태선양비강진
변대규
변대규[전문의] 메트로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변대규입니다.

심한 만성 피부염으로 고생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대학병원을 방문하여 조직검사 등의 검사를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피부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만성 태선양 비강진 이나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이 대표적인 질환 들입니다.

항히스타민제 등을 복용하며,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고 광선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담 내용으로 보아 지금 까지 믿을만한 병원에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모범적인 진료를 받으셔서 더 이상 도움의 말씀을 드릴 내용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두군데서 진단이 약간 다르고, 치료 효과가 없다는 것 입니다.
이런 경우 다른 의견을 한번 더 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른 대학병원을 한번 더 방문해 보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