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고관절에서 소리가 납니다.

6월경부터 아침에 108배 절을 하는데, 무릎과 고관절(주로 왼쪽,때로는 오른쪽,손목에서도 )부위에서 뚝 혹은 따각하는 소리가 나기 시작했고, 통증은 없습니다. 제가 오래전 부터 우측 골반,경추~발까지의 통증이 있어서 한의원,정형외과 치료를 받다가(2년전 골반초음파상에 이상이 없고 허리 디스크도 아니라고 진단 받았습니다.) 1년반 전 부터 어떤 한의원의 침 치료로 통증이 많이 나아진 상태에서 새로운 '소리나는' 증상이 생긴 것입니다. 한의원에서는 관절염초기라고 침치료를 하고 있고, 근처 개인 정형외과의원에서 'X-Ray 상 이상이 없고 소리만 나고 통증이 없으니, 아직 별 문제는 없다. 후에 통증이 있으면 다시 오라'고 하셨습니다.  계속 소리가 나서 계단을 오를 때에는 옆 사람에게 들릴 정도입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선생님께 상담드립니다.


답변

Re :무릎,고관절에서 소리가 납니다.
김용래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다양합니다. 관절안의 윤할류인 활액 내에 기포가 생겼다가 터지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도 흔하고 관절 주위로 지나가는 힘줄이 붓거나 연골의 손상이 있거나 활막이 많이 비후되어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 관절의 소리는 아무리 커도 보통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습니다. 단 없던 소리가 심해진다는 이야기는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힘줄이나 활막이 비후되고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좀더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동반되기 시작할 수 있다는 말이지요. 따라서 지금 통증이 없다면 특별히 더 하실 것은 없으십니다만 관절을 무리학 사용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요즘 절을 하는 운동이 유행인데 이는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이를 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증이 동반되기 시작하면 병원에 반드시 방문하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