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통증때문에 잠자는게 두려워요..


- 상담내용 :
제가 목이 일자목이라 목디스크가 있나하고 작년말 정형외과에서 엑스레이 찍었는데요. 그렇게 심하지않고 수술할정도도 아니라고해서 약좀 먹고 물리치료 받았어요. 근데, 허리통증이 목디스크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치료해도 별로 나아지지 않았어요. 참고로, 두어달전 자궁암검사도 이상없었구요. 오늘 건강검진 받았는데, 일단 초음파나 위내시경상으로는 이상없다는 소견을 들었어요. 그런데, 몇년전 한의원에서 침맞고 약먹으면서 거의 허리통증이 많이 좋아졌다가 올해들어서 또 자고나면 허리가 끊어질듯 아프네요.. 하루 수면시간이 보통 8시간정도인데, 어쩌다 5,6시간정도 자면 허리가 덜 아프고요. 두어시간 더 자면 허리가 너무 아파서 깨서 앉아있으면 좀 낫고 그럽니다. 아침에 허리가 아파서 깨서 화장실도 가고 돌아다니고 활동하면 또 언제 그랬냐는듯이 아프지 않아요. 자고 나서 젤로 아픕니다. 정확히 아픈부위가 허리쪽입니다.. 재작년 목디스크로 한의원에서 치료받을때는 등쪽이 아파서 치료했는데, 지금은 등쪽은 아니고 허리가 끊어질것 처럼 아프네요. 아참, 정형외과에서 허리쪽 엑스레이도 찍었는데, 하얗게 보이는부분(정확한 명칭을 모르겠네요)이 의사선생님 말씀으로 좀 늘어나있다고 하신것 같아요. 벌어져있다고.. 탄력이 없다고 하셨나 그런말씀 하신것 같아요. 허리디스크라고는 안하셨어요. 선생님 제 허리통증이 무슨병때문에 그런걸까요? 헬스클럽에서 근력과 복근 유산소운동 하고 있어요.


답변

Re :허리통증때문에 잠자는게 두려워요..
김주현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주현 입니다.

허리가 밤에 누워서 잘때 아픈 분들은 주로 누우면 바닥에서 뜨는 부위의 굴곡된 부분이 바르게 눕게 되면 허리에서 붙어서 고관절에 가서 붙은 고관절 굴곡근의 단축이 생겨서 허리를 배쪽으로 들게 되어 아퍼지게 되는 경우가 있고 또 천장관절에 문제가 있어서 그 부위의 염증이 해결이 되지 않아서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하루종일 앉아서 일을 하거나 주로 앉아서 생활을 하시는 분이라면 그런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다리를 많이 꼬고 앉아서 천장관절이 늘 어긋나게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주무시는 침대가 너무 푹신하거나 혹은 너무 딱딱한 바닥에서 주무셔도 허리 통증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허리가 이유없이 아픈분들은 평소 생활습관과 운동방법등에 대해서도 재검검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 복근 운동을 시작했다면 무리한 복근 운동이 원인일 수도 있고 여러가지 원인을 직접 자세하게 진찰을해봐야 하는데 가까운 재활의학과를 방문하셔서 다시한번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