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 디스크 협착증



  저의 어머니 허리 디스크와 협착증 때문에 글을 올립니다
 작년 10월 중에 허리 디스크와 협착증 때문에 원래는 상태가 심각하여 핀을 4개 박는 수술을 했어야 했는데 핀을 박으신 분들 이야기를 들으니 향후 5년 이내에 다시 재수술을 한다는 말씀을 듣고 엉덩이 부분에 내시경을 넣어서 긁어내는 수술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엉치와 대퇴가 우리하게 아프고 가끔 앉았다가 일어서면 깜짝 놀라게 아프고 일어섰다 잘못 앉으면 깜짝 놀라게 아프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 가서 의사선생님께 여쭤 봤더니 핀으로 등뼈 4, 5번을 고정시켜야하는데 고정이 안되어 뼈가 움직여서 그렇다고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등근육을 강화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다시 핀 박는 수술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 말씀이 맞는지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의사선생님의 말씀이 맞는 지?
2. 운동을 통해 지속적인 등근육을 강화했을때 병세가 호전이 될까요?
부탁드립니다. ^ ^


답변

Re :허리 디스크 협착증
김주현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주현 입니다.

1. 일단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모르는 상태에서 선생님이 맞다 안맞다라는 질문데 대답을 하기 어렵습니다.
2. 허리의 중심근육 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디스크 있는 부분주위의 근육들이 강해져서 움직임시 허리뼈의 움직임이 덜해져서 통증이 당연히 덜해질수 있습니다. 단 허리협착이 신경을 눌러서 다리로 저린 증세가 있는 분들이라면 또 운동만이 증상을 개선시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허리 치료에 있어서나 통증 치료에 있어서 A + B = C 다라는 명확한 공식이 있는 것이 아니고 환자마다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서 치료를 하게 되는 것이지 일률적인 치료를 모든 사람에게 적용하기 힘들답니다.

정 그 선생님의 말씀이 미덥지 않으시면 제 3자의 의견을 한번 더 들어보세요.. 즉 다른 큰병원 혹은 허리를 전문적으로 보는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치료방법을 한번 상의해 보시라는 말씀입니다. 만일 같은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어머님은 현재 그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고 다른 이야기를 한다면 선생님들과 상의후 어느것이 현재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지 판단해 봐야 합니다. 물론 환자이신 어머님의 의견도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