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 후 족욕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SMART TAG : 재활의학과

광주광역시 동구청에 근무하고 있으며 업무상 주민의 건강을 위해서 문의드 리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구에서 주민들의 건강을 위하여 족욕탕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다만 제가 염려스러운 것은
족욕탕의 위치가 무등산 등산로 인근이여서
4시간 이상 등산을 하고 내려오는 등산객들이 곧바로 입욕을 했을때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담당자로 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몇가지 질문드리고자 하오니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일정시간 이상의 등산 및 운동 후 열탕족욕을
  바로 실시하는 것이 좋은 건가요?

- 만약 건강상 좋지 않으면 어떤방법으로 족욕을
  해야 하나요?

- 노약자가 많이 왕래하는 곳인데 족욕시 주의사항이
  무엇인가?

- 족욕으로 인한 무좀 등 피부병 전염이 가능하나요?

 


답변

Re: 운동 후 족욕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김주현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주현입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질문이 상담글에 올라왔네요..
저도 사실은 족욕의 효과가 인터넷이랑 한방에서 말하는 효과처럼 엄청 좋다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재활의학과에서도 족욕을 많이 하기때문에 물리치료 개념에서 접근을 한다면...


1. 일정시간 이상의 등산 및 운동 후 열탕족욕을 바로 실시하는 것이 좋은 건가요?

족욕을 바로 하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발만 담구기 때문에 몸을 전부 담굴때 보다 더 뜨거운 열을 견딜수 있기는 하지만 심부 온도를 높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뜨거운 물에 담글때 신체 부위의 범위가 커지면 커질수록 심부 온도를 높일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등산을 다닐정도의 환자들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 제가 보면 술을 마시는 분들이 많아서 조금 걱정은 됩니다.  음주를 하신분들은 혈압상승, 맥박상승등이 있을 것이고 심장에 문제가 있었던 사람들이라면 절대 금지를 해야합니다. 

2. 만약 건강상 좋지 않으면 어떤방법으로 족욕을 해야 하나요?

누가 관리를 해주는 사람이 있어서 10-15분정도를 38-42 도 이내에서 할수 있게 해주면 좋은데 사람마다 온도를 견디는 역치가 다르고 피부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 있어서는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무좀이 있는데 발가락 사이에 상처가 있거나 발톱이 피부로 자라들어가서 염증이 있는 분들은 염증이 심해질수도 있을 것입니다. 후에 문제가 생겼다고 구청에 오히려 민원을 넣을까봐 걱정이 됩니다.

3. 노약자가 많이 왕래하는 곳인데 족욕시 주의사항이 무엇인가?

어르신들은 오히려 있으면 좋아할 것입니다. 단 바닥이 미끄러워서 낙상의 사고가 생긴다면 운영을 하는 구청에 별로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은 오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너무 뜨거운 물에 오랬동안 담구거나 해서 피부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만일 그래도 구청에서 진행을 한다면 물의 온도를 절대 낮춰야 합니다. 아무리 낮은 온도라도 지속적으로 담구고 있으면 그 역시 화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4. 족욕으로 인한 무좀 등 피부병 전염이 가능하나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피부에 문제가 있었던 분이  사용한 족욕기를 다른사람이 꺠끗이 세척없이 하면 문제가 발생할수 있고 물속에서보다는 맨발로 딛고 다니는 바닥, 슬리퍼, 혹은  수건등에 의해서 전염이 될수가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