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혹시, 강직성 척추염?


- 상담내용 :
출산한지 1년된 워킹맘입니다 아기를 낳고난후 한달여만 쉬고 출근했는데 그때부터 몸도 무겁고허리도 아프고 특히 등이 아파요(제가 아프다는건 가만히 있으면 괜찮고 스트레칭하면 통증이 옵니다) 그때는 잠도 못자고 피곤해서 그려려니 했거든요 근데 몇개월이 지나도 아침에 일어나면 발 뒷꿈치도 아프고 등, 목 다 뻣뻣해져요 그래서 6개월전에 혹시나 류마티즘인가해서 검사했는데 피검사, CT촬영결과 아니하고 하더군요 근데 손뼈가 좀 많이 쓴거같다고 퇴행성관절염 빨리 올 수 있다고 몸을 좀 아끼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하루종일 앉아서 컴퓨터하는 일을 하거든요) 그래서 한동안 자기전 스트레칭하고 좀 하고 하니까 좀 나은가 했더니 2주전에 돌잔치후에 계속 아기앉고 있었더니 오른쪽 어깨도 아프고 몸에 담도 자꾸 걸리고 자고 일어나면 온몸이 뻣뻣해요 움직이면 5분안에 풀리긴하는데 스트레칭한다고 움직이면 허리도 아프고 몸이 무거운데 강직성척추염 초기증상은 아닌가 걱정도 되네요 직장인에 육아하느라 재활치료할 시간도 별로 없는데 집에서 하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혹시, 강직성 척추염?
정재욱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재욱입니다.

위의 글 내용 만으로 정확하게 어떤 질환인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만성적으로 다발성의 관절통증과 뻣뻣한 느낌, 몸이 무겁고 피곤한 증상 등 여러 정황을 고려 해 볼때 출산과 육아, 일을 병행 하면서 온 에너지 대사 과정의 이상, 부신 기능의 고갈 등으로 인한 만성 피로 증후군이 오히려 더 의심스럽습니다. 일을 많이 하면서 생긴 과사용 증후군도 의심스럽습니다.

스트레칭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계속 증상이 반복된다면 정확한 원인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려야 어떻게 치료할 지 결정될 것 같습니다.

증상 지속시 류마티스 전문의가 근무하는 병원에 가셔서 진료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