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류마티스열이란 무엇인가요?


- 상담내용 : 제가 1년전 비만(93kg)과 당뇨의심으로 유산소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조깅을 시작하여 1개월후 줄넘기를 하는데 계속 뒤꿈치는 통증이 오고 종아리는 근육이 뭉치고 땡기고 아파서 동네외과를 갔습니다. 그러고 1달동안 침과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하였는데도, 효과가 없어서 피검사를 하였는데, 류마티스열을 의심하시더라구요, 그래서 2달정도 약을 복용을 하고 운동도 조금씩하니, 아픈증상이 별로여서 운동+식이요법(야채는 많이, 고기는 최대적게)을 계속하였습니다. 그러고보니 1년이 지났는데, 신체의 관절들이 근육이 없어지는 것 같아요,, 머리부터 서술하면, 목밑에 흉부쪽 갈비뼈가 홈처럼 움푹 들어가 있고 등쪽으로는 날개뼈부터 등아래까지 뼈밖에 없는것 같고, 팔과다리 엉덩이 쪽 관절들은 적당히 말랐는데요 발뒤꿈치는 많이 말랐습니다. 지금도 약간의 통증은 느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치의는 계속 약만 주시고, 치료를 하는데요,, 호전은 안되고 있습니다. 정말 류마티스열로 인한 증상인지? 아니면 관절염인지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류마티스열이 있으면 "심장판막 이상증상~" 하는것 같던데요, 1.류마티스열이 무엇이며 2.어떤증상이 발생을 하는것인지, 3.어떻게 치료를 하는것이 좋은지, 4.아님 다른 질병일 가능성이 있는것인지,, 짧게나마 소견을 부탁드립니다. 그냥 참고만 하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십시요.. 


답변

Re: 류마티스열이란 무엇인가요?
정재욱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재욱입니다.

류마티스 열이란 Streptocooci라는 박테리아가 인후염을 유발한 이후 면역 반응이 나타나면서 이동성의 관절통 증상 (특히 무릎과 같은 큰 관절)과 특징적인 피검사 소견, 심장이나 신경계통의 이상 소견 등이 종합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서 주로 소아와 청소년기, 혹은 청년기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대개 관절통은 수주 정도 나타나다가 없어지는 특징이 있으며 대개 저절로 소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심장의 판막에 염증이 역시 나타나서 부정맥이 오거나 추후 심장 판막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나 최근에는 많이 줄어 들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피부에 특징적인 발진이나 Sydehnm's chorea라는 갑자가 나타나는 불수의적인 움직임과 근육 약화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피검사에서 ASO라는 항체 수치가 높게 나오게 됩니다. 이외에 ESR, CRP 같은 염증 수치를 나타내는 피검사 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대개 치료는 aspirin이나 prdenisolone과 같은 항염증제를 사용하며 항생제 치료를 같이 하기도 합니다.
위의 증상만으로 환자분이 류마티스 열을 의심하기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비만과 약간의 당뇨 소견이 있고 운동을 충분히 하면서 체중 감량을 하시면서 여러 부위의 통증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현재는 관절 통 증상은 심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여러 근육부위가 많이 말랐다고 표현하셨는데 이것이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해서 생긴 현상인지 어떤 병적인 것에 의해서인지는 병원에 가셔서 담당의사와 직접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