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막 실핏줄(각막염)
SMART TAG : , 안과, 각막염

 주 1회 꾸준히 소프트렌즈와 써클렌즈를 번갈아 가면서 길면 12시간 이상 렌즈를 3년가까이 착용해왔습니다.  난시가 있어서 난시용 소프트렌즈로 착용해왔고 라식검사를 위해 2주간 착용하지 말라고 해서 2주간착용을 금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착용 안하고 5일 뒤부터 코쪽에 굵은 실핏줄이 보였습니다.  라식검사날에 물어보니 아무이상 없다고 하셔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른 병원을 가보았으나 거기서도 이상없다면서 후메론 플러스를 처방해주셨고(이상없다면서 왜 처방해 주신건지), 안약 사용시 주의사항을 읽어보니 3일이상 점안 할 경우 안압검사 받아보라는 말에 겁나서 2일간만 점안하고 그냥있었습니다. 그렇게 2군데 다른 병원에 가보아도 마찬가지 플로오토메토론인가 그거랑 알레기살? , 후루손. 을 처방해주시더라구요. 이틀정도 넣어보고 이 약들도 효과가 없길래. 우울해하고 있다가 마지막으로 한 곳만 더 가보자는 마음으로 가서 진료를 보는데 다른 병원보다는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시길래 그 의사선생님께 신뢰감도 들고 확신도 들어서 처방해주시는 약 잘넣어보자고 마음먹고 점상표층각막염이고 에페몰린 점안액을 처방해주셨습니다. 4일간 3번 정도 점안했습니다. 그런데 왼쪽 코쪽에만 굵게 있던 실핏줄이 귀쪽에도 더 진하게 생기고 오른쪽은 연하게 실핏줄이 있었는데 배로 굵고 붉게 실핏줄이 늘어나있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니  혈관 수축제는 끊으면 더 굵게 생기다더라구요.  정말.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믿을 수도 없고 이젠 누굴 믿나. 어딜가면 이 답답함 풀어줄 지 .. 심지어는 안과에 불신마져 생기더라구요. 지금 눈을보면 정말 울고 싶고 상대방과 똑바로 눈 마주쳐서 보지도 못할 지경까지 왔습니다.  안과만 안갔어도 더 심하게 되지는 않았을거란 생각도 들고 또 한편으론 꾸준히 주1회 렌즈 착용하다가 렌즈를 3달가까이 착용안하고 있으니까 그로인해 눈이 그렇게 되는건지.. 아 정말 답답하네요.
너무 서두가 긴것같은데. 
1.실핏줄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2.혈관수축제 4일간 점안으로 혈관이 늘어나는지요?
3.점상표층각막염으로 인해 결막실핏줄이 생기는건지요?
4.(한방안구미백에 관해 들어보셨는지)눈꺼풀 안쪽 결막에 피를 내도 눈에 해가 없는지요?

답변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결막 실핏줄(각막염)
나영수
나영수[전문의] 연세브라이튼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십니까?  상담의 하이닥 안과 상담의 나영수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에 앞서, 질문자님의 눈상태를 직접 관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답을 드리는데 한계가 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이해해주십시요.
 
1. 실핏줄을 없애는 방법은 없습니다.
  병적인 상태에서 동반되는 실핏줄은 그 기저질환을 치료하면
  당연히 충혈이 개선이 되겠지요.
 
2. 혈관수축제, 특히 사용하신 에페몰린을 4일간 썼다고해서,
  혈관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3. 점상표층각막염이 있으면, 결막의 실핏줄이 충혈이 동반될 수 있으나,
  점상표층각막염은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질환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투약이 필요하겠지만, 심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특별한 약을 쓰지않아도, 잘 쉬어주기만 하며 쉽게
 치료가 되기도 합니다.)
 
4. 한방에서 말하는 안구미백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별 효과가 없을 것같은 생각이 듭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