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외치핵때문에 질문 드립니다.

  생활하는데 아직 큰 불편을 느낄 정도로 고통은 없습니다만, 하루만에 갑자기 크기가 좀 커져 질문 드립니다.

피가나거나 하는 등 병원에 가서 치료 및 수술을 해야 될 정도로 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하는 일이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 서 있어야 되는 것이고 야간 근무라(매일) 왠지 자연치료는 좀 어려울 것 같아서요.(검색하다 보니 오래 서있는 것도 안좋다고 하더군요.)

현재 이렇게 일을 해야 되는 상황이 약 4개월 정도 남았는데(특례병이라 기간만 끝나면 퇴사가능) 자연치료법으로 악화되는 것은 막을 수 있나요? 더 나아가서 치료도 가능한지 답벽부탁드리며 병원에 가서 진료서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치핵관련 약도 있으면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답변

Re: 외치핵때문에 질문 드립니다.
이희만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외과 상담의 이희만입니다.

진료를 하지 않아 정확한 답변은 어렵습니다.

치질은 항문의 혈관이 부풀어 생기는 것으로 변비나 설사, 화장실에 오래 앉아
무리한 힘을 주는 습관, 음주 등에 의해 많이 생기고 배변시 치질의 돌출이나
출혈, 통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기 치질은 식이 요법이나 온수좌욕과 같은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증상이 반복되는 진행된 치질은 수술이 필요합니다.

보존적 요법은 통증이나 출혈, 부종과 같은 증상을 일시적으로 호전시킬 수는 있지만 부풀어진 치질 혈관이 남아 있어 증상이 반복되면서 점점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근치적 절제가 필요합니다.

치질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하루 한번 부드러운 변을 보는 올바른 배변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드러운 변을 볼 수 있도록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음주를 삼가하시고 온수좌욕을 하시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치질에 복용할 수 있는 약은 처방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하니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가까운 대장항문 전문병원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