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일뒤에 비행기 타야하는데, 볼거리라네요.....


- 상담내용 : 전 38세 주부고 7살, 2살 아들이랑 72살의 엄마와 조카 13살을 데리고 7월 27일 일본행 비행기를 타려했는데요, 오늘 목요일 조카가 아프다하여 병원을 갔더니 볼거리라 하는데,  어제 우리 아이들 같는 컵에 물마시고, 같이 놀고 했는데, 비행기를 타도 될까요.  조칸 어제부터 통증이 나타났고 월요일 쯤은 괜찮아 질듯도 싶은데, 혹시 우리 아이들이 전염이 됐다면 일본에서 2주가량 있을 예정인데 일본에서 열라고 그럼 혹 인플렌자로 오해받을 염려도 있고, 그리고 볼거리가 인플렌자랑 만나면 위험할수도 잇다는 얘길 어디선가 들은것 같아서요.  어찌해야할까요.....
비행기날짜가 조절이 안되는 티켓이라, 반환시 10%가 훨씬 넘는 위압금을 물어야한다네요... 좀 알려주세요... 어쩌면좋죠...


답변

Re:3일뒤에 비행기 타야하는데, 볼거리라네요.....
홍현정
홍현정[전문의] 리앤홍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이하선염 중 볼거리(유행성 이하선염) 은 한쪽, 또는 양쪽에 이하선이 부으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며 보통 잠복기는 1-2주정도입니다.
보통 처음에는 발열, 오한 두통 등의 감기 같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1주정도 지속되다가 2주 이내에 합병증없이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자연 치유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공급과 휴식이 필수적이며 종창이 가라앉을 때까지 격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은 특징적인 임상 소견과 바이러스 검출  볼거리 특이 항체 검출혈청 아밀라아제 측정으로 할 수 있으므로 검사 후 결과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볼거리가 확진되었다면 가능하면 조카분은 비행기를 타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나 볼거리가 아닌 이유로도 이하선염이 올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