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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시라이프

치즈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랑받는 식품으로, 대표적인 발효식품 중 하나다. 치즈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요리나 간식의 재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양한 식품 중에서 치즈와 잘 어울리는 식품에는 무엇이 있을까. 치즈의 효능과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을 알아봤다.


치즈는 대표적인 발효 식품 중 하나로 단백질, 칼슘과 유산균이 풍부하다 | 출처 : 미드저니치즈는 대표적인 발효 식품 중 하나로 단백질, 칼슘과 유산균이 풍부하다 | 출처 : 미드저니


▷ 치즈의 효능

1. 칼슘 공급
치즈는 우유를 발효시켜 만들기 때문에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한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다. 치즈는 칼슘 급원 식품으로 뼈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준다. 특히, 저지방이나 저염 치즈를 선택하면 다이어트 중에도 건강하게 칼슘을 보충할 수 있다.

2. 단백질 공급
치즈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도 하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소로,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 성분이다. 또, 치즈는 필수 아미노산 함유율도 높아 단백가가 높아 성장기 어린이, 노인, 임신부에게 추천할 만한 식품이다.

3. 유산균 제공
치즈는 발효 식품이기 때문에 제조 과정 중에 유산균을 함유하게 된다. 유산균은 장내의 유익한 박테리아로 알려져 있으며, 장내 유익균을 증식하여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장 건강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치즈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 3

1. 발효 빵
발효 빵은 효모를 사용하여 발효한 반죽으로 만든 빵이다. 발효 빵은 발효 과정에서 섬유질을 분해하여 소화를 돕는 효소를 생성한다. 발효 빵과 치즈를 함께 먹으면 발효 빵의 효소로 인해 치즈가 더욱 잘 소화될 수 있다. 특히, 발효 빵은 반죽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유기산이 생성되어 특유의 신맛과 풍미를 가지는데, 이 유기산은 치즈의 영양소가 더욱 잘 흡수되도록 돕기도 한다. 대표적인 발효 빵에는 바게트, 캄파뉴, 치아바타, 통밀빵 등이 있다.

2. 오렌지
종종 샐러드 재료로 오렌지와 치즈를 함께 사용하기도 하지만, 치즈와 오렌지의 조합은 생소하다. 하지만 영양소 흡수 면에서는 잘 어울리는 조합이다. 오렌지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돕는데, 치즈와 오렌지를 함께 먹으면 치즈에 함유된 철분을 더욱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해준다. 오렌지 외에도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치즈와 함께 먹으면 좋은데, 자몽, 딸기, 키위, 레몬 등이 있다.

3. 견과류
견과류는 아미노산, 아연, 마그네슘, 인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치즈와 함께 섭취하면 미네랄 공급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몬드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치즈의 단백질 및 칼슘 공급을 더욱 강화하고, 호두에는 아미노산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치즈에 들어있는 아미노산과 마그네슘의 효능을 더욱 강화한다. 이처럼 견과류와 치즈는 잘 어울리는 조합으로 치즈에 견과류를 올리고 그 위에 시럽이나 꿀을 살짝 뿌려서 간식이나 디저트로 활용해도 좋다.


건강에 유익한 치즈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치즈는 지방 함량이 많고 열량이 높아 과다 섭취하면 이상지질혈증이나 심장 질환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또 발효 과정에서 유당이 많이 분해 되지만, 심한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경우 저지방 치즈나 유당 없는 치즈를 선택하고, 모차렐라나 리코타와 같은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치즈는 피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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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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