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볼거리에관해...


- 성별 :남
- 혈압 :
- 키/체중 :  178 cm /  78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볼거리
- 상담내용 :
 저번주 토욜에 오른쪽 턱아래가 동그라게 멍울이지면서 일욜에보니 오른쪽 턱아래가붓고 왼쪽 귀밑이 탱탱해지면서 부어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월화수 동안 아파서 제대로 음식도못먹고 자다가 깨고 고통이 장난이 아닙니다.
병원에 갔더니 약 1주일치와 주사 2방을 맞았지만 별 차도가 없어보입니다.
얼굴도 많이붓고해서 수업에 나가기도 힘들고....
언제쯤이면 나아서 정상생활을 할수있을까요? 빠른 치료방법은 없나요??


답변

Re: 볼거리에관해...
홍현정
홍현정[전문의] 리앤홍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홍현정 입니다.

아마도 지금 부어있는 부분은 임파선염일수도 있지만 이하선이라는 침샘이 있는 부위가 부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하선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올 수 있으며 바이러스성으로 오는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일수도 있고 타액의 정체, 환자의 저항력 감소, 불량한 구강위생 등으로 오는 급성 이하선염도 있습니다. 각각은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다르며 일단 충분한 수분의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이하선염 중 볼거리(유행성 이하선염) 은 한쪽, 또는 양쪽에 이하선이 부으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며 보통 잠복기는 1-2주정도입니다. 보통 처음에는 발열, 오한 두통 등의 감기 같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1주정도 지속되다가 2주 이내에 합병증없이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피검사 등을  해보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자연 치유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공급과 휴식이 필수적이며 종창이 가라앉을 때까지 격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녹차보다는 생수나 보리차 등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원인에 따라서 금방 좋아지기도 하고 1-2주정도 (볼거리인 경우) 유지되기도 합니다.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치료와 구강청결 유지, 수분섭취를 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위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 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