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레르기성 비염


- 성별 :
- 혈압 :
- 키/체중 :  cm /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고등학생 남자에요
제가 중2때부턴가 콧물,재채기가 나길래 병원갓더니 비염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지금껏 힘들게 왓는대요 . 전 코막힘이 좀 심한거같아요 ㅠ
그리고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아는사람에 의해서 유근피가루를 차에 타마시지않고
그냥 직접먹고 물로 넘기는 이런식으로 한 4개월정도 해왔는대요 (아침,저녁)
몇주전에 감기걸리고 다 나으면서 몇일간 코막힘은 있지만 콧물이 정말 확 줄었어요
그래서 와 효과있긴하구나! 햇는대 요새들어 코막힘,콧물 이젠 가벼운기침까지 심해진거같아요 ㅠ
확실히 저 유근피가루를 직접먹고 물로넘기는게 효과가 있을까요?
가벼운기침은 비염때문일까요 아니면 다른질병에 걸린걸까요?ㅠ 감기는 다 나은거같아요~ 도와주세요 선생님  ~~ ㅠㅠ


답변

Re: 알레르기성 비염
홍현정
홍현정[전문의] 리앤홍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홍현정 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증상은 알레르기 비염과 비슷한 증상입니다.

그러나 단지 재채기가 난다고 해서 무조건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하기는 힘들고 증상의 기간,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 코 안의 점막소견이나 알레르기 비염을 확인하는 검사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피부반응 검사, MAST(피검사), 비즙도말검사, 비내유발 검사, IgE 측정검사 등 여러 가지 검사 중 적절한 검사를 통해서 현재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환경조절 즉 회피요법입니다.

원인이 되는 물질에 대한 노출을 줄이면 그만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약물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적절한 약물요법입니다.

일상생활 중 항원에 대한 노출을 100% 막기란 힘들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 점막수축제, Leukotriene수용체 길항제, 크로몰린, 비강용 스테로이드제, 비강용 항히스타민제 등을 증상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면서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중증 지속적 알레르기 비염에서 비폐색이 있으면서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비중격이나 비갑개의 수술을 하면 비폐색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면역치료로

원인 항원이 밝혀진 환자에서 회피요법이 불가능한 경우, 약물 치료에도 증상이 잘 조절 되지 않는 경우, 약물치료를 더 이상 받고 싶어하지 않는 경우, 약물치료에 부작용이 있는 경우, 증상이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 등에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특정 민간요법으로 비염을 호전시켰다는 의학적인 근거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