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드러내는수술후
SMART TAG : 산부인과


- 성별 :여
- 혈압 :정상혈압
- 키/체중 :  153 cm /  60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 상담내용 :자궁근종,요실금,자궁선근증(자궁이점점커지는질환? 명칭이 맞나모르겠네요)위질환으로인해 자궁을드러내는수술을 4월16일 무개복으로 수술하시고.
지금 현재까지 입원치료중이십니다.올해53세 저희 어머니이시구요폐경전이셨습니다
수술후 도통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가 않는데요.. 제일 큰 걱정은 소변을 거의 보지 못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소변줄을 꼽았다 뺐다 5번 넘게 하고 계시구요..
간호사들은 엄마 피부가 아기피부만큼 약해서 그렇다는데.. 붓기도 가라앉지도 않고요
 그래서 어제 다시 검사를 했는데 요실금수술시 너무 위로 시술이 되어서 조금 느슨하게.다시 시술했습니다 그리고 나서도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소변줄을 꼽아야한다는데.... 엄마가 너무 힘들어 하셔서.. 지켜보는 딸의 입장으로썬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처음엔 그냥 나이지겠지 생각했는데..
수술이 잘못된건 아닌지.. 걱정이 되서 말입니다.  다른 환자들에 비해 호전상태가 너무 느린것 같습니다 같은날 같은 수술하신 분은 오늘 퇴원한다고 하는데..
제가 의사도 아니고 아무런 지식없이 의사한테 어떻게 물어봐야하는건지도 모르겠구요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저희 엄마 괜찮으실까요?



답변

Re: 자궁드러내는수술후
김정욱
김정욱[전문의] 수앤미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욱 입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아마도 복강경으로 자궁적출술을 시행하시고 질식으로 요실금 수술( TOT 또는 TVT)을 시행하신 듯 합니다.
자궁 앞에 방광이 위치하고 방광에서 요도로 이어집니다. 자궁적출술 시에 방광을 자궁에서 박리하여 늘어진 상태에서 요실금수술을 할 경우 요도를 받쳐주는 실이 과도하게 압력을 받거나 방광과 요도간의 구조관계에 변화가 따르면 경우에 따라 배뇨통이나 배뇨곤란을 호소 하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경우도 많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재수술로 느슨하게 조절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증상의 소실을 도모한답니다. 현재 요실금 수술을 재수술 하셨으므로 경과를 지켜보면 곧 좋아지시리라 여겨 집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