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베트남입니다. 딸아이가 9살인데 여러군데 원형탈모가생겼어요
SMART TAG : 한방과

선생님 안녕하세요

여기는 베트남입니다. 온지는 3개월이 조금 넘어서고 있구요

1주전에서야 발견하게되었는데요... 딸아이 머리가 정수리 부근으로 두군데 정도 원형 탈모가 있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측면으로도 작은 탈모반이 있구요..

지금 현제는 여러군데로 생겨있어요 여기서는 병원 치료가 불가하여 급히 한국 피부과 상담후

택배로 디푸코라는 연고를 받아서 어제부터 바르고 있는데요..

앞으로 한달은 있어야 한국으로 갈수 있을것이고, 일단 연고는 바르고 있지만 이 상태로

혹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것은 아닌지 매우 걱정이 됩니다.

인터넷을 여기 저기 뒤지다가 이렇게 상담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탈모가 진행된곳의 두피상태는 육안으로 봐서는 습진이라든가 각질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한국의 연고지는 울산입니다. 이런 내용으로 상담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으나 살펴봐 주십시요

수고하십시요


답변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은영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경희봄한의원 강남점 이은영원장입니다.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베트남으로 이주하셨는데, 9살짜리 딸아이가 갑자기 다발성 원형탈모가 진행되었군요.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습니다. 진행이된지 열흘쯤 되었군요.

디푸코 연고를 처방받으셨다고 하는데....가능하면 스테로이드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디푸코는 스테로이드 분류중 가장 강한 처방이라, 9살 소아에게는 적절치 않아보입니다.

일단 따님이 베트남으로 이주후 가장 힘들어한 부분이 어떤것인지 잘 살펴봐주세요. 언어문제,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괴리감 같은 것이 있는지, 생활패턴의 변화를 힘들어하는지, 음식의 변화때문에 식사시간을 힘들어하는지... 아니면 한국 친구들과 학교를 많이 그리워 하는지, 새로운 학교에 적응하는 것이 많이 힘든건 아닌지....한번 잘 살펴보세요. 9살이면 이미 대화가 어느정도 잘 통하는 나이이니 편안하게 힘든부분이 무엇인지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을 계속 가져보세요.

올초에 인도네시아에서 치료를 위해 방문했던 초등학교 3학년 여자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 같은 경우엔 이미 인도네시아 생활이 5년차였고, 언어적인 장벽도 전혀 없고, 학교생활도 매우 잘 하는 아이였는데, 겨울에 경시대회 여러개를 나가느라 조금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더군요. 저희 홈페이지 방문하시면 그 아이 부모님이 직접 올리신 후기도 찾아보실 수 있을껍니다.

한달 이내에 한국에 방문하실 계획이시라면, 일단 스테로이드 사용은 중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한다고 다발성 원형탈모의 진행이 멈추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저희의 치료과정에서는 오히려 치료효과를 더디게 나타나게 합니다.

소아탈모의 특징은 탈모의 진행이 매우 빠르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부모님께서 너무 당황하시고 불안감을 내비치신다면 여자아이들 같은 경우엔 마음의 상처를 더욱 안으로 숨기게 됩니다. 치료될 수 있고, 다시 머리카락이 더 예쁘게 찰랑거리도록 자라날꺼란 희망을 심어주세요. 치료가 되기 시작하면, 어른들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치료되기도 합니다.

아직 따님의 자세한 상황과 진행상태, 진행중인 두피상태를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더 구체적인 상담은 힘들것 같습니다. 한국에 방문하시기 전에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저희 병원 홈페이지 방문하셔서 자세한 사진과 아이의 상태에 대해 남겨주세요. 더 자세한 답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늦은 답변이라 너무 죄송합니다. 따님이 다시 머리카락 휘날리며 뛰어다니고, 밝은 웃음 되찾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어머님 아버님도 같이 힘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