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 2형 관련 질문입니다. STD검사와 항체검사

제가 4월 3일에 새로 사귄 여자친구와 성관계를 했습니다.
일주일 후(4월 10일)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는 등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더불어 아프타성 구내염처럼 염증이 1~2개 생겼습니다.(이 구내염은 아주 어릴 때부터 피곤하면 생겼습니다.)
그래서 4월 12일 비뇨기과에서 STD 12종 검사를 받았습니다. 혹시 몰라 여자친구에게 물어보니 올해 1월 말에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았고,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산부인과를 다녀온 후부터 저를 만나기 전까지 성관계는 없다고 했습니다.)
4월 17일에 유레아플라즈마U와 헤르페스 2형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동일한 날(4월 17일)에 항체검사를 받았고, 항바이러스제를 처방 받았습니다. 약을 먹으니 상태는 점차 호전되었습니다. (4월 19일에 여자친구도 산부인과에 방문해 항체 검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4월 23일 병원에 방문해서 항체 검사에서 항체가 없다고 나왔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담당 의사분께서 재발율은 낮지만, 헤르페스 2형은 맞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요도병변?으로 거의 95% 정확하다고 하셨습니다.

살면서 힘들고 피곤한 순간이 많았음에도 수포가 나거나, 생식기 부위로 통증 가려움 증상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정말 이상합니다.
다시 검사를 받는 게 좋을까요?


답변

Re : 헤르페스 2형 관련 질문입니다. STD검사와 항체검사
이석재
이석재[전문의] 엘앤에스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석재입니다.
안녕하세요? 배뇨통에 대하여 유레아 플라즈마 감염 때문에 발생한것으로 보이며 이는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헤르페스 2형에 대하여 항 바이러스 제를 복용해도 완치가 되는 병은 아닙니다. std - pcr 검사가 정확도가 높지만 100% 는 아니므로 아마도 위음성이 나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하더라도 완치 방법이 없기 때문에 컨디션 조절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부분이라 생각되어 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