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디스크 극 초기인데 다리저림과 통증이 심할수 있나요?

통증이 너무 심하고, 병원 2군데를 갔는데 이게 맞는건지 확신이 없어서 올리는 글입니다.

상세히 설명해주실 의사 선생님들께 간곡히 답변 부탁드립니다.

일요일 오전에 자고 일어나니 갑작스런 허리 통증이 심했습니다. (왼쪽 하단)

느껴본적 없는 찌릿한 통증이라 일단 누워서 쉬었는데 오후가 되니까 허벅지부터 종아리 바깥쪽 (왼쪽) 으로 저림과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더라구요. 찢어질거 같은 근육통이라고 해야되나, 찌릿한 통증이라고 해야되나.

여튼 그런 증상이 있었는데 일요일이라 당장 병원은 가지 못했고 월요일인 어제 오전 정형외과에 갔습니다. 엑스레이 검사상 척추뼈 공간 사이가 조금 좁아져 있다며 디스크끼가 보인다고 일단 물리치료 받고 약을 일주일 복용해보고 다시 오라고 하시더라구요. 통증이 제법 심해서 단순 디스크끼 있는걸로도 이정도로 아플수 있냐고 여쭸는데 신경을 누르면 그럴수 있다고 별로 대수롭지 않게 말씀하셔서 일단은 치료받고 약 받고 귀가했습니다.

근데 오후가 되니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더라구요, 일단은 물리치료도 받았고 약도 복용했으니 효과를 보려면 시간이 좀 걸리겠지 싶어서 참았고 밤새 잠을 설치다가 아침에 일어났는데 다리 통증이 너무 심해서 걷는게 힘들었습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통증이 있긴 했지만 못 걸을 정도는 아닌데 걷는게 너무 아프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출근을 하고 회사 근처 다른 병원에 갔는데 여기서는 엑스레이를 찍어보더니 척추뼈 공간 사이가 좁은건 모르겠고 오히려 척추랑 골반이 휘어져있어서 디스크를 누르면서 신경이 눌린것 같다고 일주일 경과를 지켜보자고 하셨어요.

그래서 도수치료 받았고 약은 어제 처방받은 약으로 먹었는데 통증이 잡히질 않네요. 객관적일수 없겠지만 제가 통증을 정말 잘 참는 편인데 욱씬거리면서 찌릿한 통증이 너무 힘드네요. 이 상태로 일주일은 고사하고 하루 이틀도 버티기 힘들것 같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현재 제 증상은 허리 통증은 경미하고 오히려 왼쪽 허벅지와 종아리에 저릿함과 찌릿한 통증이 심하고 허리를 숙이고 앉아있으면 좀 낫고 허리를 쫙 피거나 일자로 똑바로 서면 다리 통증으로 인해 반사신경처럼 허리가 바로 굽습니다. 일자로 반듯하게 눕는것도 불가능하구요.

검색을 해보니 저의 경우에는 디스크 보다 협착증에 가까운것 같은데 협착증의 경우 엑스레이상으로 안보일수 있나요? 그리고 이정도 통증을 무조건 참아야 하는게 맞는지.. 어떻게 해야할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의사선생님들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부탁드립니다 .


답변

Re : 허리디스크 극 초기인데 다리저림과 통증이 심할수 있나요?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허벅지 후면과 종아리라면
디스크나 협착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며
증상만으로 두가지를 구분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허벅지 앞쪽의 증상도 동반되었다면
요천추부 신경총 압박인 경우가 가능합니다.
통증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는 병원을 바꾸어 치료를 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