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소양증

인터넷에 보면 샤워할 때 항문을
비누로 씻어야한다, 청결제를 써야한다 or 비누로 하면 겉의 점막이 건조해져서 안된다 물로만 해야한다
의견이 분분한 걸 본 후에
여성청결제로 샤워할 때 같이 씻었더니 너무 간지러워서 물로만 씻고있는데 이 경우엔 물로만 씻어도 괜찮은가요?
비누로 안씻으면 이물질 같은게 제거가 잘 안된다는 이야기도 들어서 어찌해야할지 모르겠어서 질문 남깁니다


답변

Re : 항문소양증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이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의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습해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문소양증이 있는 경우에는 항문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할 때 항문을 씻는 방법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비누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비누로 씻으면 항문 주변의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고, 이물질이 제거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비누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여성청결제를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소양증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