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미주신경성 증상일까요?

20대 초반 여자입니다. 5년 전부터 증상이 시작했습니다.
1년에 4~5번 정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은 매번 동일하게 아래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심, 구토 및 구역감, 어지럼증, 손이 저리며 손가락이 모여드는 현상, 호흡곤란(숨 쉬기 버거움), 가슴 답답함, 점차 손과 얼굴이 노랗고 하얗게 변함, 시야 흐려짐(빛 번쩍이듯이 안보였다가 보였다가 함)

증상은 주로 오랫동안 서있을때 / 생리 중 무리해서 움직일때 / 스트레스 심하게 받을때 / 음식물 섭취 후 바로 움직일때 / 일상생활 도중(움직일때) 나타나며

3시간 이상 휴식 시 또는 대변(설사양상) 및 구토 후에 괜찮아졌습니다.

증상이 나타났을때 종합병원 응급실 방문 했더니 혈압이 저혈압으로 측정되는것 외에 이상이 없어 잘 모르겠다 했었으며, 혈당도 정상 수치여서 수액 처치만 시행하였었고
증상이 없을때 동네 내과병원 방문하여 혈액검사 했으나 검사 상 이상 없다고 했습니다.

+ 가족 중 자매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시야 이상, 호흡 곤란 , 배변 후 완화)

질환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큰병원에 가서 검사하는것도 소견서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어서요.
짐작 가는거라도 다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답변

Re : 미주신경성 증상일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우선, 저혈압, 오심, 구토, 어지럼증, 손 발 저림 등의 증상은 때때로 미주신경성 정신히스테리, 또는 자주 발생하는 혈압강직, 혹은 더 심각한 심장 혹은 갑상선 질환과 관련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증상이 임시적으로 완화되는 것 같지만 완전히 치료되지 않았다면, 완전한 평가 및 진단을 받기 위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내과 전문의 또는 치료에 대한 추가 지침을 받을 수 있는 신경학자와 상담하는 것입니다.
가족 중 자매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유전적 문제나 가족력이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가족력을 포함한 완전한 의학적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검사를 마친 후에도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 치료계획을 맞춤화하기 위해 전문의와 좀 더 정밀한 검사 및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각 증상에 대해 더 많은 조사를 진행하고 가장 적절한 치료 접근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해결책을 찾아 나아가실 수 있기를 바라며 곧 나아지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