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진통제 외에 통증조절 방법

진통제외에 보조적으로 할 수 있는 통증조절 방법은 없을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8
통증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진통제와 함께 다른 치료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완 요법이나, 냉 찜질, 온찜질, 마사지나 휴식도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악이나 텔레비전을 보는 것도 통증으로부터 주의를 환기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시행할 경우에는 보호자분들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진통제의 효과를 더 강하게 하고 다른 불편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가 약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 도움이 되는 방법의 예가 몇 가지 아래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치료 방법을 진통제와 병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호흡과 이완 요법
-상상 요법 : 기분좋은 풍경이나 기억을 떠올려 보는 방법입니다.
-마사지, 압력, 진동 : 아픈 부위 주위를 마사지하거나 가볍게 두드려 주는 것도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악이나 텔레비전을 이용한 기분 전환 : 통증에만 신경을 집중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시는 것도 통증을 가라앉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이나 냉찜질 : 아픈 부위에 손상이 가지않을 정도로 얼음주머니나 따뜻한 물주머니를 대어 주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휴식 :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아픈 부위를 고정하거나 휴식을 취해 통증이 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