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급성c형간염이 만성간염으로 되지 않을까요?

저는 25세 남자인데, 얼마 전 급성간염으로 입원하여, 급성 C형 간염으로 진단받았습니다.

퇴원 후 지금은 별 이상없이 생활하고 있는데, 혹시 만성간염으로 되지는 않는지요?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0
급성 C형 간염은 C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해 간에 염증을 일으킨 것을 말합니다. 급성 B형 간염과 달리 만성간염으로 진행하는 비율이 50~70%로 상당히 높고, 그 중 20%에서 간경변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10년~40년에 걸쳐 서서히 일어나게 되지요.

대개 수혈을 통해 전염이 되지만 어디서 감염되었는지 모를 때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은 수혈받을 피에서 C형 간염바이러스 검사를 하기 때문에 수혈로 인해 전염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급성간염에서 완전히 회복하게 되면, 혈액 내 C형 간염 표지자인 HCV RNA는 소실되지만, C형 간염 항체는 몇 개월간 지속됩니다.

그러나 이런 항체는 B형 간염 항체와는 달리, C형 간염에 대해 면역이 생긴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고, 현재 C형 간염바이러스가 몸 안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계속해서 양성으로 나온다면 만성으로 진행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분은 앞으로 3~6 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셔서 간기능검사 및 C형 간염바이러스 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