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에이즈 감염자의 눈물, 타액, 배설물로 전염될 수 있나요?

에이즈 감염자의 눈물, 타액, 배설물로 전염될 수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2.04
눈물로 인한 에이즈전염은 불가능합니다. 안과의사를 포함해서 눈물과 계속적으로 접촉하는 의료계 종사자들 사이에서 눈물과의 접촉으로 인한 전염의 사례는 없었습니다. 눈물은 HIV를 전혀 갖고 있지 않거나 아주 극소량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7명의 HIV감염자 가운데 눈물 속에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 환자는 단 한 명에 불과했으며, 그나마 한 명의 눈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HIV의 양은 아주 적은 것이었다고 합니다. 이 밖의 연구에서도 과학자들은 눈물로 인한 에이즈의 전염이 불가능하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HIV가 타액에 의해서 전염될 수 있다는 이론적 가능성은 있지만, 대부분의 조사에 의하면 이러한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83명의 HIV감염자의 타액 가운데 단 한사람의 타액에서만 바이러스가 검출되었습니다. 수백명의 에이즈환자 가족과 친구들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도 감염자의 타액에 노출되거나 이와 접촉함으로써 HIV에 전염된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에이즈는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됩니다. HIV감염자의 배설물은 혈액이 섞여 나오지 않는 이상 전염원이 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이나 HIV감염자의 배설물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학교 담임선생님이나 의료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많은 연구들을 보면, 배설물에 대한 직접적 노출로 인해 HIV에 전염되는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HIV감염자의 배설물(혈액이 섞여 있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 한하여)을 통해 전염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배설물은 HIV가 아니더라도 다른 병원균들을 전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접촉하게 되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만일 직접적으로 노출된다면 즉시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