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어떤 경우 수두증을 의심할 수 있나요?

어떤 경우 수두증을 의심할 수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1.29
나이에 따라 수두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다르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유아기때 수두증의 가장 확실한 증후는 비정상적으로 아기의 머리 크기가 커지는 것입니다. 대천문이 부풀어 오르거나 팽팽해지기도 하고 두피는 얇아지고 반짝거리기도 하고 두피 정맥이 부자연스럽게 커져있기도 합니다. 또한 부모님들은 아기의 봉합선이 벌어져있는 것을 알아챌 수도 있습니다. 나타나는 증상은 구토, 졸음, 보채기, 아기 눈동자가 아래쪽으로 떨어져있는 현상, 발작 등입니다.

걸음마 시기에도 봉합선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큰 머리를 보입니다. 걸음마 시기 후기나 소년기에는 봉합선이 이미 닫혔기 때문에 머리 크기가 커지는 증상보다는 뇌실이 커지므로 해서 발생되는 두개강 내압 항진증세를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증상들은 두통, 오심(구역질), 구토 그리고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들입니다. 또 균형을 잘 못 잡거나 걷거나 말하는 것이 늦는다거나 하는 발육 지연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유아들과 마찬가지로 소년들도 정상에 비해 많이 보채고 쉽게 피곤해하는 증상과 발작을 보이기도 합니다. 성격 변화, 주의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도 있을 수 있고 나이든 아이들은 쉽게 잠에서 깨지 못하거나 계속 자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증상은 시력 저하, 두통, 구토, 오심 등 뇌압 상승의 증상과 간질 발작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에서는 일종의 치매와 같이 요실금, 보행 장애, 정신 지체, 기억력 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