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골수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골수 검사는 왜 하며 어떻게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23
골수 검사는 암이 퍼진 정도를 알게 해주는 검사로서 골수의 일부분을 떼어내는 것입니다. 골수라는 것은 뼈 안에 있는데 이것은 바늘을 사용하여 대부분 엉덩이뼈(iliac crest)에서 소량 채취합니다.

검사를 할 때는 어린 아이가 바로 눕거나 엎드린 상태에서 합니다. 환자는 처치대 위에 배를 대고 엎드립니다(또는 바로 눕습니다). 바지와 팬티를 내리고 엉덩이를 노출합니다(검사는 엉덩이뼈·가슴뼈·다리뼈 등에서 할 수 있는데 대개는 엉덩이뼈에서 합니다).

골수를 채취할 부위 주변을 소독합니다. 그 부위만 남기고 구멍 뚫린 소독방포를 덮습니다. 그런 다음 바늘 꽂을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주사하여 부분마취를 합니다.

이제 골수를 채취할 바늘을 꽂습니다. 이 장면은 굉장히 끔찍스럽게 보이겠지만 사실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왜냐하면 뼈속에는 신경이 없어서 아픔을 못 느끼고 피부와 근육은 국소마취제로 마취해 신경을 잠깐 잠재웠기 때문입니다).

골수를 채취한 후 바늘을 몸 속에서 빼냅니다(이 과정에서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가 나지 않도록 잠시 누른 다음 소독가제를 대고 반창고를 붙여 줍니다.

환자는 다시 방으로 오고 모래주머니를 상처 부위에 대고 등이 침대에 닿게 바로 누워 안정을 취합니다. 골수 검사한 그날은 계속 안정을 취해야 좋습니다. 떼어낸 골수를 가지고 피검사 때와 마찬가지로 혈구의 수, 혈구 모양 또는 염색체 검사와 기타 여러 가지 검사를 합니다. 모래주머니는 하루 동안 하고 소독가제는 2일간 붙여 놓습니다.

골수 검사가 한번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에는 다시 해야 합니다. 골수검사때 골수와 함께 작은 뼈 조각도 채취해야 하는데, 이것을 생검이라 하며 이때는 바늘만 다를 뿐 검사과정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