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호중구감소 원인

제가 어지러움을 느끼고 이비인후과를 가서 이석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2024.2.17. 채혈검사해서 결과를 4일 후에 받아보았는데 전체 백혈구 3,370개 호중구 39.3% 절대호중구수 1,324.41개로 호중구감소 소견을 받았습니다. 비타민d 22로 부족, dhea-s 538로 과다였고요. 절대림프구수는 1,500 이상이었습니다.

호중구감소는 항암치료나 간염, hiv 같은 중대한 원인으로 나타난다고 해서 겁이 덜컥 납니다. 특별히 독감이나 발열 오한 등 몸에서 염증반응을 크게 느낀 적은 없습니다.

제가 따로 당뇨 등으로 내과 치료를 받고 있는데 내과에서 2023.11.27. 채혈검사를 했을때는 절대호중구수가 3,752개 였습니다. 불과 세 달도 안되서 호중구수가 이렇게 절대적으로 감소할 수 있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그 사이에 병을 앓은 사실은 없고, 연말에 과음한 사실, 계속 과로한 사실은 있습니다. 다만 새해 들어 매주 등산을 하고 운동(헬스)을 해서 특별히 몸이 힘들다는 자각은 없었습니다.

이런 호중구감소를 이례적으로 생각해야 하는지, 혹시 설명가능한 원인이 있을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

Re : 호중구감소 원인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백혈구 수치는 여러가지 이유로 변동이 심합니다
호중구 수치에 변동이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리적 변동: 호중구 수치는 하루 중에도 변동할 수 있으며, 생리주기,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염: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면 호중구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약물: 일부 약물, 특히 항암제나 면역 억제제는 호중구의 수치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질환: 골수형성이상증후군, 백혈병, 재생불량빈혈 등의 질환은 호중구 수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으면 호중구의 기능이 저하되어 수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호중구감소 원인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호중구감소는 염증반응이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치료나 간염, HIV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연말에 과음한 사실, 계속 과로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염증반응이나 감염으로 인해 호중구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헬스 등 운동을 하다가 근육이 손상되면 호중구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중구감소가 심하지 않고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염증반응이나 감염으로 인한 호중구감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염증반응이나 감염을 치료하면 호중구감소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중구감소가 심하거나 특별한 증상이 있다면, 항암치료나 간염, HIV 등의 질환으로 인한 호중구감소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호중구감소는 염증반응이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치료나 간염, HIV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호중구감소가 발생하면 원인을 찾아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