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급성골수성백혈병 htlv-1의 상관관계

급성 골수성 백혈병중 M3입니다
발병원인이 유전.방사선조사량 등 여러이유가있던데
M3발병이유중 HTLV-1(사람T세포 백혈병바이러스)가있는지요? HTLV-1은 림프구성 백혈병을 일으키는원인중하나인 바이러스라고알고있습니다
급성골수성 중 진골수성M3도 저 바이러스때문에 발병될수있는지요?


답변

Re : 급성골수성백혈병 htlv-1의 상관관계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HTLV-1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중에서도 진골수성 M3의 발병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HTLV-1은 림프구성 백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진골수성 M3의 발병에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HTLV-1에 감염된 사람의 약 2~5%에서 진골수성 M3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TLV-1에 감염된 사람에서 진골수성 M3가 발생할 위험은 감염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약 100배 이상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HTLV-1이 진골수성 M3의 발병에 미치는 정확한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HTLV-1이 골수 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조절하는 유전자에 영향을 미쳐 백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 중 진골수성 M3를 진단받은 경우, HTLV-1 감염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TLV-1에 감염된 경우, 적절한 치료를 통해 백혈병의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