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키가 더 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얼마 전 모정형외과에 가봤는데 X-ray촬영으로(무릎) 앞으로 2~3cm 정도밖에 크지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이것이 과연 근거 있는 진료방법인지요.

그리고 지금 키가 153cm에 몸무게는 52kg이고, 여고 1학년으로 나이는 만 15세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크게 하려면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까요?

위로나 희망보다는 솔직한 답변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06
사람의 키는 우선 다리에서의 성장과 몸통에서의 성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다리에서의 성장은 평균적으로 여성의 경우에는 15~16세까지 성장합니다. 이것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X-ray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는 대략적인 것을 알아보는 것이지 정확하게 얼마 더 자란다는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방사선적 검사 외에도 중요한 것은 개인의 성숙도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초경의 나이, 2차 성적 성숙도 등이 앞으로 키가 자랄 수 있는 정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초경이 시작된 이후로 약 5cm 정도 더 자란다고 합니다. 또한 2차 성적 성숙도가 빠른 경우에는 남은 키의 성장이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든 것은 일반적인 평균치에 불과하며 개개인에 따른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습니다. 문의하신 분은 평균적으로 말해서 약 2cm 정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둘째, 몸통에서의 성장은 척추가 약 20세까지 성장을 합니다. 그러나 그 정도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말하면 앞으로 약 3~4cm 정도는 더 자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키를 더 크게 하는 방법은 일상적으로는 충분한 영양 섭취와 적당한 운동 이외에는 없습니다. 키라는 것은 환경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이미 유전 인자에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의학적인 방법으로 키를 늘이는 방법으로는 성장 호르몬을 투여하는 방법과 수술적으로 키를 늘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선천성 질환이나 비정상적으로 키가 작아서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환자에게 사용하는 방법들이지 문의하신 분과 같은 정상적인 사람들에게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현재 매우 예민한 나이라서 작은 키가 민감하게 받아들여질지 모르겠으나, 말씀하신 키는 지극히 정상이며,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에 너무 상심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