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 의사선생님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ㅠ ] 중추성 요붕증 관련 질문드립니다.

[ 궁금한점 ]
- 1) 저의 이러한 증상이 어떤 질병인지 궁금합니다.
- 2) 제가 만22세 남성인데 키가 159cm 입니다. 성장호르몬결핍으로 인한 뇌하수체 질환이 있을 수 있을까요?
( 의사선생님께 어떻게 말씀드려야 뇌하수체 CT를 찍어볼 수 있을까요? )
( 소변을 보러 화장실을 많이 가는게 너무 불편하고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ㅠㅠ 도와주세요 )
- 3) 소변 삼투압이 정상이여도 중추성 요붕증일 가능성이 있나요?
- 4) 소변 삼투압과 중추성 요붕증이 연관이 있나요?
- 5) 저의 이러한 증상이 중추성 요붕증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6) 중추성 요붕증을 검사할때 대부분 MRI를 촬영한다고 하는데 CT로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7) 중추성 요붕증을 CT로 검사할때 비용이 궁금합니다?
- 8) 뇌하수체에 이상이 있어 중추성요붕증일지 궁금해 뇌하수체 CT를 촬영을 하고 싶은데 의사선생님께 어떻게 말씀드리는게 좋을까요?


[ 증상 ] :
- 하루에 소변을 보러 화장실을 새벽에 최소 3번 ~ 4번정도 다니며 하루 일과중에는 최소 8번~10번 이상 다닙니다.
- 식습관이나 생활패턴을 바꾸어도 몸무게가 빠지거나 유지되기만하고 늘지 않습니다. ( 현재 : 41kg )

[ 발생시기 ]
- 코로나 터지기 직전부터 이런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 2~3년전부터 )

[ 물 섭취량 ]
- 하루에 물을 1L ~ 1.3L 정도 마십니다.

[ 증상을 인지한 시점 ]
- 올해 초 부터
( PC방에서 친구와 물을 시켰는데 저는 물을 다 마시지도 않았지만 4시간동안 저는 게임이 1판 ( 약 30~40분 정도 ) 끝날때 마다 소변을 보러 여러번 화장실을 방문했는데 친구는 집에 갈때 한번 가는 것을 보고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 했습니다. )

[ 추가정보 ]
- 작년에 건강검진했을떄 공복혈당이 높게 나왔습니다. ( 115 정도 )
- 지난주와 오늘 종합병원의 내분비내과에 방문하여 당뇨검사를 위해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진행했는데 이번 검사에서는 피검사에서 정상이 나왔습니다. ( 공복 8시간 피검사 , 설탕물같은거 마시고 소변검사와 2시간뒤 피검사 한번 더 진행함 )
- 오늘 종합병원의 내분비내과 의사선생님께서 소변삼투압 또한 600정도로 나와 요붕증에 대한 이상은 없다라고 하시면서 비뇨기과로 진료예약을 잡아주셨습니다.


답변

Re : [ 의사선생님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ㅠ ] 중추성 요붕증 관련 질문드립니다.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질문과 답을 함께 주신 듯한데...

이미 진료를 통해 요붕증염려는 없음을 진단받으신 듯합니다
빈뇨나 잔뇨, 급박뇨등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뇨에 대해서도 이미 당부하검사로 아님을 확인했다면 걱정의 내용은 아니실 듯하며
성장호르몬 결핍?
부모님등 가계의 특징을 알 수는 없으나 주신 내용으로 성장호르몬 결핍을 논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듯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 결핍에 대한 진단은 성장호르몬 자극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지 MRI나 CT등을 통한 것은 아닙니다.

이미 염려하시는 부분에 대한 진료가 이루어지신 뒤인 듯하여
뭐라 답을 드리기가 다소...

궁금증이나
미진한 부분은 검사를 한 주치의 선생님과 진료소견과 검사내용들을 참조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