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간질 환자에서 어떤 경우에 수술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간질을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던데....... 어떤 사람이 수술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10
최근에는 간질을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이 발전하여 점차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간질 환자가 다 수술로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배가 아픈 환자 모두 배를 열고 수술하는 것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 환자는 우선 충분히 약으로 치료를 해보았는데도 간질 경련이 없어지지 않는 환자입니다.

그러나 수술 전에 충분히 검사를 하여 어느 부분을 잘라내면 간질 경련이 없어질 것이지, 또 그 부위를 잘라내어도 말하는데 장애가 없을지, 기억에 지장이 없을지, 한 쪽 팔 다리를 쓰는데 장애가 생기지나 않을 것인지 충분히 검사를 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수술로 간질은 치료가 되었는데 말을 못하게 되거나, 반신 불수가 되어버리면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을 하기 전에 장시간 비디오-뇌파 감시, 뇌자기공명영상 촬영, 핵의학 검사,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 정신 심리 검사 등 고가의 검사를 거친 후에야 어떤 수술을 할 수 있을지 결정되는 것입니다.

또한, 점점 나빠져가는 뇌의 진행성 퇴행성 대사성 질환이나 이미 심한 정신 박약이 와 있는 환자는 수술하기가 곤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