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의식있는 전신 근육 강직 증상 어떤 질환일까요..?

[ 증상 ] 전신 강직

- 23년 12월 부터 증상 발생하여 2주간 일 1~2회 증상이 나타났다가 없어졌고, 24년 1월 말 부터 다시 증상이 발생되어 일상생활이 불가능 합니다.

- 근육이 수축되어 입이 안벌어지고 고개가 돌아가며, 주먹이 쥐어지고 팔다리가 올라가거나 말립니다. 전신 근육이 강직됩니다.

- 주로 수면 전 누워있을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 의식은 있는 상태입니다.

- 강직 발생시 통증은 없지만 강직이 풀린 다음날 근육통이 있어요.

- 우울증, 섬유근육통이 있어 항우울제, 진통제 처방 받고 있습니다. 같은 약을 복용한지 오래되었어요.

- 담당 주치의가 있는 대학병원 검사결과 : 피검사, ct, mri, 뇌파검사 등 해봤는데 이상이 없습니다.

- 평소 전신 강직시 응급실에 가서 아티반 4mm처방받으면 풀립니다.

[질문]
섬유근육통, 우울증이 있어서 해당 질환과 연관이 있는건지 다른 질환인건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 있을까요? 어떤 과를 가야되는 걸까요...?


답변

Re : 의식있는 전신 근육 강직 증상 어떤 질환일까요..?
허윤석
허윤석[전문의] 나은내일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허윤석입니다.

기술해주신 증상을 보았을 때는 뇌전증 중 부분발작의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뇌파 검사에서 이상 소견은 없다고 하였으나 증상이 없는 경우 뇌파 검사에서 정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유발되었을 때 검사를 하는 것이 정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복용중인 약물에 뇌전증에 관련된 약도 먹고 있는 상태이기에 증상에 호전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증상이 지속되어 다른 진단도 생각을 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간혹 도파민의 저하로 수면 시 해당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겸 치료 목적으로 도파민 관련된 약물을 복용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오니, 담당 주치의와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