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척수 수막류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척수 수막류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7.04
척수 수막류는 경막과 함께 신경 조직이 탈출한 상태로 결손 부위에 따라 척수와 신경근에 이상을 나타낼 수 있는데 결손 부위가 허리보다 높은 곳에서 생길수록 심한 장애를 동반합니다.

임상 증상으로는 다양한 하지 마비, 특히 발목 주위의 마비로 심한 보행 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방광과 항문의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어 배뇨, 배변 장애가 가장 흔합니다.

척수 수막류는 약 80~90%에서 수두증과 아놀드키아리 기형을 동반하고 중추 신경계 외에도 내장 특히 항문 주위의 기형, 요도 기형, 척추가 휘거나 발달하지 않는 기형, 발이나 손 등 타 장기에도 기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방 척수 수막류인 경우 다리와 꼬리뼈 주위의 감각 소실, 방광 기능 이상, 운동 능력의 감소, 발의 변형 등 가벼운 임상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아무런 신경학적 손상이 없는 경우가 50% 이상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허리 부위에 만져지는 지방종이나 반점, 색소 침착, 털이 나거나 피부가 조금 패여 있는 정도의 피부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경학적 이상이 없다고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80% 내외의 환아에서 신경학적 이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반드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