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밥 대신에 이와 비슷한 열량의 과자나 쵸코렛, 떡복이, 과일 등으로 대신하면 안 될까요?

저는 16세된 고등학교 여학생으로 약간 통통한 편인데,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살을 찌지 않기 위해서는 군것질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는데,

밥 대신에 이와 비슷한 열량의 과자나 쵸코렛, 떡복이, 과일 등으로 대신하면 안 될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22
다이어트를 하는데 군것질을 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살이 찌고 빠지는 데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열량이지만, 같은 열량임에도 살이 더욱 많이 찌는 음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기인합니다.

예를 들어 밥 반 공기와 초콜릿 1개는 150Kcal의 같은 열량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 함유된 당질의 차이가 있습니다. 밥과 초콜릿은 같은 탄수화물이지만 밥에는 주로 전분(다당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탕이나 과자 등에는 설탕(Sucrose)과 같은 과당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인애플이나 딸기, 참외와 같이 잘 익은 과일에도 이러한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분과는 다르게 이러한 설탕(Sucrose)은 쉽게 포도당(Glucose)과 과당(Fructose)과 같은 단당으로 가수분해되어 전분보다는 빠르게 소화관을 통하여 쉽게 흡수됩니다. 흡수되면, 체내에는 인슐린이 분비되어 재빨리 에너지로 이용되고, 쉽게 공복감을 느끼게 하고, 공복감을 느끼면 간식을 하게 되고 섭취 열량이 많아지면 지방합성이 촉진됩니다.

반면, 전분과 같은 다당류는 이러한 과정이 비교적 느리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복감이 늦게 나타나며, 전분이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열 생산이 에너지 소비를 촉진합니다. 그러므로, 밥 대신에 과일이나 과자 등으로 대신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둘째, 과자나 라면과 같은 가공식품은 가공과정 중에 양념이나 달걀, 기름과 같은 열량이 많은 첨가물이 함유되므로 단순히 밀가루로 열량을 계산하면 안 됩니다. 같은 분량이라면 약 3배 정도의 열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첫째 이유에 대하여 잘못된 이론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전분이나 설탕, 과당은 흡수 속도에는 차이가 있지만 공복감이나 열생산 효과에는 설탕과 과당이 오히려 전분보다 공복감을 감소시키고, 열 생산 효과가 커서 오히려 비만을 예방한다는 이론입니다. 하지만 두 번째 이유에 대해서는 모두 동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즉석식품을 포함한 군것질은 생활식습관 및 다른 여러 가지 이유에 근거하여 다이어트 및 비만 예방에는 삼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