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퇴행성 관절염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시골에서 농사를 짓고 계신 아버님께서 무릎이 아파 가까운 정형외과 의원에서 진찰을 받았더니 퇴행성 관절염이라 하시며 아직 수술할 정도로 심하지는 않다고 하십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16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므로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확실한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그래서 진행상태에 따라 치료방법도 달라지는데 초기의 관절염은 약물요법, 물리치료, 적절한 운동 등의 보존적인 방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제로는 진통 및 항염작용을 가진 수많은 약물이 개발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데 장기간의 경구 투여시에는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요즘 개발된 patch 제의 경우는 피부손상을 줄 수 있어 약물 투여 여부와 종류를 결정할 때에는 전문의와 상의하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리치료와 운동요법을 병행함으로써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온열요법은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는 물리치료 방법이나 너무 뜨겁게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화상과 피부손상의 위험성이 있어 주의를 요하고 또한 부종과 동통이 심한 급성 염증상태에서 시행하는 경우에는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냉 찜질을 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추천할 수 있는 무릎 운동요법으로는 물장구를 치는 수영, 기지개 펴기, 자전거 타기, 평지 걷기 등이 있으며 증세를 호전시키고 근육위축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