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올바른자세

퇴행성관절염이 있는데 30분이상즘 걸으면 특히 마트에 장보기 할때는 1시간가량 되면
무릅이 어김없이 아픕니다.
20분즘 걷기 운동할때는 자세 신경 쓰며 걷기에 안그런거 같은데
마트 장 보면서는 물건 구입하느라 자세 신경안써서 그런거 같기도 한걸 까요?

주방에 서서 30분 ? 이상 즘 설겆이나 요리하다보면 또 어김없이 아픕니다.

1. 무릅에 하중을 좀이라도 덜받게 올바르게 서는 방법을 꼭 좀 알고 싶습니다.
서있는게 저도모르게 배가 앞으로 나오게 서있는편입니다.
즉 옆면에서 보면 귀-어깨-골반뼈-무릅-복수아뼈 일직선이 안되긴 합니다.

2. 서있을때 무릅을 쫙 펴야 하나요? 살짝 구부리는게 무릅하중을 덜받나요?

3.. 걸을때도 무릅을 쫙 피며 내딛어야 하는건가요?
저는 살짝 구부리며 걷는거 같습니다.

어떠한 방법이 무릅에 무리 안가는 올바른 행동과 자세인지 꼭 좀 알려주세요


답변

Re : 올바른자세
김지현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지현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 규칙적인 걸음걸이와 올바른 자세는 무릅의 통증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의 제안들을 참고해보세요:

1. 통증이 없는 자세를 찾아야 합니다 .
통증은 인체에 보내지는 경고 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
걷거나 서있을 때, 통증이 있다면, 아프지 않는 자세를 찾아 통증을 회피해주어야 합니다.
근육은 기능적으로 관절을 지지하는 근육과 움직이는 근육으로 나누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상태가 되면, 관절을 지지하는 근육의 약화를 불러 일으키게 되어, 보상적으로 움직이는 근육이 수축하여 관절 구축과 염증이 더 증가되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통증이 있는 자세를 체크하여 통증이 덜 나타나거나 없는 자세를 찾아 유지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진통제나 무릎 보호대를 사용하여 통증을 경감 시키는 것이 먼저 뒤따라야 합니다.

2. 걷기운동 올바르게 하기
걷기운동은 무릎관절을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 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환경과 올바른 조건의 운동이 뒤따르지 않으면 통증이 오히려 증가될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할 때 환경은, 딱딱하지 않으면서 고르지 않는 지면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뇌에서 부터 관절을 지지하는 근육의 활성도를 높이는 환경 조건으로 딱딱하지 않으면서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 운동이 좋기 때문입니다.
추천드리는 환경은 잔디나 야자매트 같은 곳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운동의 속도가 중요합니다.
속도는 느린 속도에서 관절을 보호하고 지지 하는 근육의 활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산책하는 정도의 운동을 해야 효과적으로 관절을 보호하는 지지근육을 강화 할 수 있습니다.


기타 팁:
- 무릅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세요. 높은 굽의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발의 아치가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아치가 너무 높으면 충격을 흡수를 하지 못하고, 아치가 너무 낮으면 흔들림이 커서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아치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신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평발 확인이 중요한데요. 기능성 평발은 평소에는 정상 아치로 보이지만 체중을 실었을 경우에는 아치가 무너져 평발형태가 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치를 받쳐주는 신발을 착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시 종합해 보면
1. 통증을 피한다.
2. 올바른 환경에서 느린속도 운동을 시행한다.
3. 발에 맞는 신발 착용을 한다.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