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뼈속이 시큰거리고 아픈데 골다공증인가요?

뼈속이 시큰거리고 아파요..ㅜㅜ
혹시 골다공증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4.11
노인이 뼈가 아프다면 우선 골다공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골다공증이란 뼈에 생기는 질병으로 노인에게 많으며 여자에게 더 일찍 생깁니다.

골다공증이 있다는 말은 뼈를 만드는 성분인 칼슘이 정상보다 적어져서 뼈 조직이 촘촘하지 않다는 뜻이며 이렇게 되면 작은 스트레스로도 뼈가 부서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넘어지거나 다치거나 할 때는 물론이거니와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뼈가 부러지기가 쉽습니다.

골다공증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첫 번째 유형은 여자에서 폐경기 후에 오는 것이고 둘째는 노인에게 오는 형태이며 어쨌든 이들 둘 다가 전부 나이가 많을수록 잘 옵니다.

특별히 골다공증이 잘 오는 경우로는 폐경이 일찍 된 경우, 양쪽 난소를 수술로 잘라낸 경우, 운동을 안 하거나 활동량이 적은 사람, 가족 중에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흡연자, 칼슘섭취가 적은 사람 등이 있습니다.

진단방법은 뼈의 밀도를 직접 재는 방법이 있으며 심하면 X선 사진으로도 진단할 수가 있는데, 이때 사진에서 뼈가 하얗게 나오지 않고 희미하게 속이 빈 것처럼 나오게 됩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골절이 된 후에야 진단이 되지만 골절이 없어도 뼈가 아픈 증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예방이 제일 중요하므로 이미 골절이 온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는 미리 검사를 해서 예방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골다공증의 3대 치료 방법은 첫째, 호르몬요법, 둘째, 칼슘보충, 셋째, 운동이며 이 세 가지를 다 해야만 완전한 치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칼슘만 열심히 먹는 것은 별로 치료 효과가 없습니다. 또 나이 별로 치료방법이 달라서 젊은 사람의 경우, 5~60대의 경우, 65세 이상의 경우에 조금씩 치료방법이 다르며 또 뼈가 약한 정도에 따라서도 방법이 다르므로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