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추 염좌로 인해 다리저림이 생길 수 있나요

4개월 전 쯤 데드리프트 하다 허리를 크게 다쳐서 며칠 운동을 못 했다가 약 3주 전쯤 데드리프트를 다시 했는데 똑같이 허리가 심하게 아파져 바로 그만두었습니다.

그 후 며칠 있다가 허리가 괜찮아져서 복싱 스파링을 했는데 스파링을 하던 도중에도 허리가 아팠으나 스파링이 끝난 후 진짜 통증이 미친듯이 심해져서 드러누운 후 아예 움직이질 못했습니다.

한 1시간정도 누워만있다가 겨우 일어나서 집에 갔는데 다음날 되니 또 괜찮더군요..
허리디스크가 의심돼서 동네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 찍어보니 남보다 척추가 하나 더 있고 5~6 번 디스크가 의심된다길래 척추 전문병원으로 갔는데, mri 비용이 너무 비싸서 mri는 못 찍고 증상만 말씀 드리니 하루만에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봐선 디스크가 아니라 심한 염좌같다고 일단 일주일정도 약을 먹고 지켜보자 하셨습니다.

약을 먹고 정말 매우 좋아졌는데 최근에 운동을 하던 중 왼쪽 다리가 저리더라고요.. 염좌도 다리저림이 생길 수 있나요?
디스크일까봐 너무 겁나는데 (나이가 어립니다 21살이에요) mri는 너무 비싸서 못 찍겠어요..

+추가로 꼬리뼈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답변

Re : 요추 염좌로 인해 다리저림이 생길 수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요추 염좌로 인해 다리저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추 염좌는 요추 부위의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 저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 저림은 요추 염좌로 인해 척추 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하는 것으로, 통증이 심해지면 다리 감각이 저하되거나 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요추 염좌는 보통 휴식을 취하고 약물 치료를 하면 증상이 호전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면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요추 염좌가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추 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자세로 생활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에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추 염좌로 인해 다리저림이 생길 수 있나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요추염좌는 그 부위가 많이 아픕니다.
2. 다리저림은 동맥이나 신경 압박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요추염좌의 증상으로는

허리에 심한 통증이 생기고, 근육이 굳게 되며,
허리와 다리의 운동에 불편함을 느끼고, 허리를 옆으로 휘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심하면 통증으로 인하여 허리를 전혀 움직이지 못합니다.

다리저림의 원인으로는

다리로 가는 동맥이 막혀서 혈액순환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허리에서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이 요추 안쪽에서 압박을 받아
신경통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주 반복되면 단순 쥐나는 게 아니라 위 질환 중에 하나일테니
병원에서 검사를 해봐야 할겁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