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하면 건강하고 예쁜 몸매가 될까요?저는 키는 ...

어떻게 하면 건강하고 예쁜 몸매가 될까요?

저는 키는 170.3cm 51kg(오늘 인바디 측정값이고 평소 집에서 일반 체중계로 쟀을 때는 55kg)인 여성입니다.
골격근량은 정확히는 기억 안나지만 매우 낮은 편이었고 체지방이 7.7이 나왔습니다. 저체중에 저지방인데 복부비만은 7.3인가?로 정상범위였구요. 제가 하체튼튼형이라 허벅지 살을 빼고 싶어서 유산소를 격하게 하고 근력도 1시간이상 하는데 헬스장에서는 오히려 살을 찌워야 한다고 하네요. 근력운동을 많이하고 유산소를 줄이라고 하는데 근육은 잘 붙지 않고 유산소는 제가 스트레스 푸는 겸해서 뛰는거라 줄이는건 제가 좀 싫어서요. 식단은 일반식으로 밥이랑 채소위주로 고기는 1주일에 1-2번정도 먹구요 반공기정도로 하루 2끼먹습니다. 간식은 초콜렛조금 먹고 너무 배고플 때는 두유1개정도 먹어요. 그래서 하루 600에서 많을땐 8-900칼로리 정도 먹습니다.
저는 근육형 균형잡힌 날씬한 몸매가 되고싶은데 상체만 마르고 하체튼실한 애매한 몸매에서 어떻게하면 벗어날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건강하고 예쁜 몸매가 될까요?저는 키는 ...
정은아
정은아[영양사] 비타민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은아 입니다.

하체 집중 운동을 유산소로 꾸준히 하시면 오히려 근육이 붙어서 탄탄해 보이지만, 사이즈는 두꺼워 질 수 있습니다. 라인 정리를 하고 싶을 경우는 요가나 필라테스 위주로 운동을 하시고, 부분 고민이 있을 경우는 추가적으로 바디테라피(마사지)를 추천합니다.

또한 근육증가를 원할 경우 운동 끝나고 양질의 단백질을 드시고, 단백질이 풍부한 콩, 닭가슴살, 고기, 두부, 생선 등을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건강하고 예쁜 몸매가 될까요?저는 키는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다른 곳보다 하체에 살이 있어 걱정이 많으시군요.

운동을 해서 어떤 특정부위만 원하는 만큼 뺄 수 있으면 좋은데, 그런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운동을 통해 전체적으로 체지방을 감소하고, 특정부위의 근력운동을 통해 매끈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다른 부위보다 슬림해 보이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근력운동은 탄수화물을 소모하고 유산소 운동은 탄수화물과 지방을 소모하기 때문에 먼저 사용되는 탄수화물을 없애기 위한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으로 이어가는 방식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함께 스쿼트를 하는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여성분이라면 스쿼트로 생각하시는 것처럼 근육이 생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스쿼트는 전신 운동이니 원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래는 슬림한 허벅지를 만드는데 좋은 운동 3가지를 추천해드립니다.

◆ 하체 비만에 좋은 운동 3가지

▷ 제기차기

[효과] 고관절의 유연성과 허벅지 안쪽 근육을 강화해 매끈한 허벅지 라인을 만들어 준다.
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1
1) 어깨너비로 양발을 벌리고 안정된 자세로 선다.
2) 한쪽 다리의 무릎을 안쪽으로 굽혀 제기를 차듯이 들어 올리고, 반대쪽 손으로 발목 안쪽을 터치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20회씩 2세트 반복)

TIP 상체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최대한 다리를 높이 들어 올려 터치할 것

▷ 런지

[효과] 하지 근력을 강화해 무릎 관절의 퇴행을 예방해 주고 매끈한 허벅지 라인을 만들어 준다.
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2
1) 양발을 앞뒤로 넓게 벌리고 뒷발은 까치발로 선다.
2) 무릎이 90도 정도 구부러지게 앉았다가 서서히 일어난다. ( 10회씩 2세트 반복)

▷ 점핑 스쿼트

[효과] 기본 스쿼트 동작에 점프를 추가한 운동으로, 허벅지 위쪽뿐 아니라 하체 비만에 효과적인 운동이다.
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3
1)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뒤, 양손을 앞으로 뻗고, 무릎은 살짝 구부려 엉덩이를 뒤쪽으로 내밀며 앉는다.
2) 앞으로 뻗은 양손을 몸통 뒤쪽으로 빠르게 뻗는 힘을 이용해 몸을 일직선으로 쭉 펴준다.

TIP. 착지를 할 때 무릎이 밭 끝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몸에 충격이 많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http://www.hidoc.co.kr/news/healthtoday/item/C0000125233 | 하이닥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건강하고 예쁜 몸매가 될까요?저는 키는 ...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라인을 만든다는것은 몇가지의 트레이닝으로 되는것이 아니라 아주 구체적이고 복잡한 프로그램입니다. 어떤 트레이닝이 라인을 발달시킨다는것이아니라 부분별로 세심하게 트레이닝을 모두 해줘야 라인이 이쁘고 멋지게 나올수있지요 아래는 "여자의 몸 라인에 따른 운동명칭"입니다 필요한 부분들을 골라서 프로그램을 만들면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을수있을것입니다.

1. 인클라인 덤벨프레스(가슴의 볼륨 및 쇄골라인 강조)
2. 덤벨 플라이(가슴 안쪽 라인)
3. 푸쉬업(가슴 하부업)
4. 데드리프트(허리 아래줄기 라인)
5. 벤트오버 덤벨로우(등 중간 줄기 라인)
6. 벤트오버 레터럴 레이즈(등 위쪽 라인-등위쪽살제거)
7. 덤벨오버헤드프레스(어깨 바깥쪽을 부드럽게 만들고 쇄골과 어깨 분리)
8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어때 바깥쪽의 지방제거)
9 프론트 레터럴 레이즈(쇄골과 어깨 라인분리)
10. 라잉트라이셉스익스텐션(팔뒤쪽살제거 및 근력증가)
11. 오버헤드 트라이셉스익스텐션(팔뒤쪽의 겨드랑이쪽 살제거)
12. 덤벨킥백(팔뒤쪽의 바깥쪽살제거)
13. 프레스다운(팔뒤쪽의 안쪽살 제거)
14. 스쿼트(힙의 볼륨, 탄력, 모양만들기)
15. 레그프레스(허리를 보호하고 총 대사량 늘리기)
16. 런지(다리의 앞쪽 라인만들기)
17. 레그컬(다리의 뒤쪽 살 제거 및 근력증가)
18. 이너싸이(다리의 안쪽살 제거)

간단하게 보자면 이렇게 운동종목당 해당하는 효과들이니 필요하신 부위에 대입하여 실시해주시면 매우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