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콘돔, 정관수술 외 피임법 추천

과다포피로 콘돔 사용이 불편하고(포경수술 원치않음), 미래에 자녀계획이 있어 정관수술도 원치 않는다면,
어떤 피임법을 추천하시나요??


답변

Re : 콘돔, 정관수술 외 피임법 추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과다 포피로 콘돔 사용이 불편하고 미래에 자녀 계획이 있어 정관수술도 원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피임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여성 피임법

경구 피임약: 매일 일정 시간에 복용하는 호르몬제 피임법입니다. 효과가 높고 사용이 비교적 간편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임 패치: 일주일에 한 번 피부에 부착하는 호르몬제 피임법입니다. 경구 피임약과 유사한 효과와 부작용이 있습니다.
질내 피임링: 질 안에 삽입하여 정자가 자궁 경관을 통과하는 것을 막는 피임법입니다. 3주 동안 효과가 지속되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호르몬 IUD: 자궁 내에 삽입하여 호르몬을 방출하여 정자가 수정란을 만드는 것을 방해하는 피임법입니다. 10년 이상 효과가 지속되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자궁 내 장치(IUD): 구리나 호르몬을 함유한 장치를 자궁 내에 삽입하여 정자가 수정란을 만드는 것을 방해하는 피임법입니다. 5~10년 이상 효과가 지속되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2. 자연 피임법

체온 측정: 매일 아침 기초 체온을 측정하여 배란일을 예측하고 배란 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하게 하면 효과가 높지만, 번거롭고 실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라톤법: 성관계 전에 여성이 정액 분비가 없는 마라톤 오가즘을 경험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하게 하면 효과가 높지만, 실패 가능성이 있으며, 여성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옥 기간 계산: 여성의 생리 주기를 기반으로 비옥 기간을 계산하고 비옥 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하게 하면 효과가 높지만, 번거롭고 실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3. 기타

남성 피임주사: 남성에게 호르몬 주사를 접종하여 정자 생성을 감소시키는 피임법입니다.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며, 효과와 부작용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피임법 선택은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다릅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임법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면 의사나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콘돔, 정관수술 외 피임법 추천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상대방 여성이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미레나와 같은 자궁 내 피임 장치를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남성은 콘돔이나 정관 수술 이외의 피임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