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카페인과 타우린 차이

2년전 종합검진시 위축성 위염 판정을 받아 1년 전부터 커피를 끊은 상황입니다
얼마전 식료품 주문하다 타우린만 들어있는 음료를 보았는데 피로회복 기능이 있어 카페인과 효과가 비슷하더군요
타우린은 카페인보다 위에 덜 해로운가요?


답변

Re : 카페인과 타우린 차이
김승희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승희입니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제, 자양강장제에 포함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고 사람과 포유동물의 인체내에서는 주요 장기인 심장, 뇌, 간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효과로는 뇌의 교감신경에 대해 억제작용을 하고 혈압의 안정화 및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양강장에서의 효과로는 근육의 피로를 회복해 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주로 식물의 열매나 씨앗 등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커피, 차, 강장음료, 약품 등의 형태로 우리 몸에 흡수되며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이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과량 섭취 시 카페인 중독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타우린은 카페인에 비해 중독증상을 일으키지 않고 비교적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두 성분 다 과다 섭취 시 위장 불편을 줄 수 있어 타우린이 카페인에 비해서 위장에 더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