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황은 자의로 이겨낼 수 있나요?

대학 졸업 후 늦게까지 게임하고 운동도 안 하고 밥도 기름지게 먹던 중.
한의원에서 구안와사/중풍 조짐이 보인다는 한 마디를 듣고 걱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얼굴에 가려운 느낌만 들어도 뭐가 잘못된 건가? 이런 불안이 생기고.
그게 점점 커져 나중에는 실제 얼굴에 감각이 없는 것 같은 느낌에 응급실까지 갖다 왔습니다.
병원에서 뇌 MRI, MRA,CT를 찍었는데 아무 문제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후 몸이 약해져서인지 잘 먹던 닭강정을 먹고 알러지 반응이 찾아왔고.
이후 비슷한 음식을 먹었더니 다시 알러지 반응이 올라왔습니다.

현재은 음식을 먹으려 할 때 구역감이 들고 음식을 먹으면 심박이 100까지 오르며, 가끔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 심장이 빨리 뛰며 죽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예전 우울증 약을 1년 정도 먹다 호전되어 끊었는데 공황이 다시 재발한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신과를 가고 싶다 하자 어머님은 예수님을 믿으면 된다. 약 먹으면 죽을 때까지 먹어야 한다. 아는 이모가 평생 동안 먹어야 했다더라 등.

한의원 선생님도 약 먹으면 평생 못 고치고 본인이 고칠 수 있으니 규칙적인 생활(10시 수면, 운동, 식습관 개선)만 하면 고쳐줄 테니 약은 절대 먹지 말라 하십니다.

지금은 공황이 없는 상태라 위의 말에 동감하지만, 공황이 오면 정말 미친 듯이 괴롭습니다.

복식호흡, 꿀벌호흡, 자율신경 운동, 명상 등으로 버티고 있지만 그마저도 요새 한계를 느낍니다.

공황이 온 지는 2주 정도 지났으며 공황이 왔을 때, 목에 이물감. 숨을 못 쉴 거 같음. 손 차가워짐(한손만 차가워질 때도 있음), 약한 두통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와 근처 정신 신경과 홈페이지에 보면 요즘 약은 부작용도 많이 없고 초기 공황은 4~8주 동안 약물을 조절하고 인지 치료를 겸하여 완치시킬 수 있다 하는데.

저희 주변인들은 그게 아니라 하니 미칠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저 자의로 또는 한의원 원장님 말을 믿고 버텨야 할까요. 아니면 당장 내일이라도 신경 정신과를 방문해야 할까요.


답변

Re : 공황은 자의로 이겨낼 수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6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공황장애는 자의로 이겨낼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공황장애는 불안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불안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회복시켜 공황장애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공황장애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하고,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공황장애는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지만, 치료를 중단하면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황장애가 의심된다면 신경정신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황은 자의로 이겨낼 수 있나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공황 장애를 비롯한 불안 장애는 본인의 의지만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