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76세 할머니 기능성 소화불량 집에서 통증

만성위염이 있으셨고, 상복부 통증이 늘 심하시다고 합니다. 쓰리고 타는 듯이 아프다고 하셨고요. 내시경,CT,피검사,엑스레이를 찍어도 만성위염 말고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식사하시는 걸 보면 아침,점심,저녁 늘 드시긴 하는데 시간대가 들쑥날쑥합니다. 병원에서 처방 받아온 소화제, 항우울제, 위 통증 완화시켜주는 약들도 받아왔는데 먹어도 아프다고 하십니다. 식사는 늘 하얀쌀죽을 믹서기에 갈아서 설탕이랑 드시는 편이고요. 입원해 계실 땐 괜찮다가 집에 오시면 통증이 다시 생기셔서 많이 힘들어하십니다. 집에만 오시면 아프다하니까 다른 가족들도 많이 스트레스 받는 중이고요. 보통 연세 많이 드신 어르신의 기능성 소화불량을 해결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요양병원에라도 모시는 게 나을까요. 몸이 불편하셔서 운동은 못하십니다. 보조 도구가 없으면 나가시지도 못해요.


답변

Re : 76세 할머니 기능성 소화불량 집에서 통증
이학철
이학철[전문의] 왕십리휴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학철입니다.

고령에서는 노화로 인한 기능성 소화불량이 잘 생길수가 있는데요.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게 좋겠습니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영양분있는 식사를 하시도록 해주세요
약에 의해서도 불편감을 줄수있으므로.. 특히 항우울제에 의한 것이 아닌지 부작용을 살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되도록이면 약의 종류와 갯수는 줄이는게 좋겠습니다.
스트레스도 주원인중에 하나이니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노인의 기능성 소화불량은 한가지가 아닌 여러 복잡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있는 증상이니
종합적으로 판단해보시고 가까운 내과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