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강박증 HOCD 관련 질문

저는 음란물중독을 앓았었고 중독을 이겨내고 다시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어느날 포르노를 보다가 제가 예전에 봤던 트렌스젠더가 나오는 포르노를 보았고 역겨움과 예전에 저런걸 몇번 보고 흥분했다는 것에 대한 부끄러움, 헛구역질 그리고 어떻게 저런 걸 보고 흥분하지라는 의문점이 들면서 “혹시 내가 게이나 양성애자면 어쩌지?” 라는 걱정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걱정이 좀 많은 성격이기는 했지만 너무 불안해서 한 1주일동안 매일 그런 포르노를 찾아보면서 내가 저런것에 흥분을 느끼나 않느끼나, 성적자극이 오나 않오나, 발기가 되나 않되나 확인하는 행동을 하기 시작했었고 그럴때마다 발기가 되지 않았고 일반적인 포르노로 발기를 시키고 저런걸 다시 봤을때도 발기가 확 죽어버리는 것을 보고 잠시나마 안심을 했던 것 같습니다. 며칠전에 상담사분과 상담을 받고 저런 행동을 줄이면서 저런 강박이나 걱정이 줄었는데 일상생활이 않될정도로 심한 강박은 아닌데 꼭 병원을 가야할까요?? 사관학교를 준비하는 재수생이여서 정신과를 가는게 입시에 상당한 불이익이 있어서 이렇게 질문을 해봅니다.


답변

Re : 성강박증 HOCD 관련 질문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불안증상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고, 상담사분과의 관계도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입시에 불이익 가능성도 있으니 우선은 상담을 꾸준히 하면서, 경과를 보는 게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성적 지향성은 성인기 이전에 결정되기 때문에 게이 혹은 양성애자가 될까봐 하는 걱정은 그만하셔도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건강한 모습으로 사관생도가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