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상포진 이후 단순포진?

통상적으로 온다는 나이보다는 이른 나이에 대상포진을 두 달 전에 앓고 난 뒤로 약간의 신경통이 있는 정도의 증상만 있고 수포가 번지거나 하지 않아 더 이상의 치료를 하지 않았는데 이후 허벅지/엉덩이 등에 수포처럼 올라오지는 않은, 이미 물집이 터지거나 딱지가 떨어진 듯한 흔적이 생겼습니다. 그런 것들이 처음에는 한두 개밖에 없었는데 제법 여러 개(7~8개 정도)가 생겼습니다. 반대쪽에 대상포진 증상이 다시 생겨서 진료를 받는데 병원에서는 그 흔적들을 보고 대상포진은 아니고 단순포진이라고 하더라고요.
이 경우 1. 정말 단순포진이 맞는 것인지 2. 대상포진 이후 생길 수 있는 증상인지 3. 따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면역력이 정상 수치가 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지, 또는 다른 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대상포진 이후 단순포진?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단순포진ㄴ과 대상 포진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습니다. 통증의 유무나 신경절에 합당한 부위인지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이 자주 재발한다면 예방 접종을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대상포진 이후 단순포진?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일반 단순포진은 특정한 형태 없이 온 몸에 나며 통증 강도가 약하지만,
대상 포진은 옹기종기 모여 있는 작은 물집이 띠 모양으로 나타나며 통증이 매우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단순 한개씩 따로 떼어 놓고 보면 구별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두 질환모두 치료하는 약은 겹치는 경우가 많으며,
항바이러스제를 베이스로 치료를 한다면 빨리 좋아지고 병의 경과가 단축이 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