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너무 무기력해서 걱정됩니다

32세 남성
흡연X/음주X/커피X
178cm 70kg
일주일 평균 수면시간 8시간

최근 몇 개월간 너무 피곤하고 힘이 없습니다. 주말에 간단한 외출도 힘들어요.

숨참(숨 쉬다 크게 들이마셔야함), 어지러움, 갑자기 심장빨리뛰다가 진정하면 가라앉음, 잠을 자도 피곤, 무기력, 손발차가움, 입맛없음, 등등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작년 7월에 피검사 했을 때 전부 정상이라고 하는데,

제가 느끼는 컨디션은 정상이 아닙니다.

만약 피로 때문이라면 이거 어떡해야 하나요? 운동도 주 3회 이상 겨우겨우 하고 있고 채소도 끼니때마다 한주먹 이상 먹습니다...

더 이상 뭘 할 게 없어요...

좀 알려주세요 의사선생님들...


답변

Re : 너무 무기력해서 걱정됩니다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내용이 다소 막연한 부분이라...
검사를 하지 않았다면 갑상선에 대한 검사를 권해드리겠으나, 이미 검사상 모두 다 정상이었다하니... 다만, 어떠한 검사를 했는가는 체크해봄이 좋을 듯합니다. 갑성선호르몬, 인슐린, 혈당등을 볼 수 있어야하고, 혈압도 저혈압여부를 볼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흔히 말하는 공황장애나 우울감에 대한 부분도 고려를 해야하는 등 주신 내용에 대해서는 일괄 이러한 것이 원인이다 논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 부탁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너무 무기력해서 걱정됩니다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 만성 피로 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 정의
만성 피로 증후군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임상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나타나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반 피로는 휴식으로 회복됩니다. 반면에, 만성 피로 증후군은 휴식으로도 회복되지 않으며, 정신적, 육체적 활동에 의해 심해지는 피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줍니다.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 중 2~5% 정도가 만성 피로 증후군입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의 원인은 대부분 우울증과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입니다.

■ 원인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약물이 피로의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뇨제, 베타차단제와 같은 일부 항고혈압제,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포함), 대부분의 항경련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제, 감기약 (항히스타민제 포함), 경구 피임약, 니코틴 (담배) 등이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로, 수면 부족, 임신 등의 생리적인 원인,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증 등의 정신적인 원인, 감염, 내분비질환, 대사 질환, 류마티스 질환, 혈액 질환 및 악성 종양 등이 피로의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은 이러한 피로와는 구별됩니다. 아직 만성 피로 증후군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다만 만성 피로 증후군은 여러 유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추정됩니다. 유발 요인으로는 바이러스 감염, 면역학적 이상, 신경호르몬계 이상, 중추신경계 이상, 정신적인 요인 등이 있습니다.

■ 증상
만성 피로 증후군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별다른 원인 없이 심한 피로를 느끼며, 이러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②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수면 장애,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③ 이외에 복통, 흉통, 식욕 부진, 오심, 호흡 곤란, 체중 감소, 우울, 불안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 및 만성 피로를 유발하는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