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답변주신 내용 추가 문의입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입니다.

우선 전립선약이라고 처방받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만약 전립선염으로 처방 받으셨다면 드셔도 되는데, 밤에 한번 드시는 알파차단제 처방 받으셨다면 이 약만 중단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역행성 사정을 일으켜서 정액양을 더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1. 소변 과 정액의 통로는 시작점이 다르기 때문에 소변에 이상이 있어도 정액, 정낭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빈번한 자위나 성관계가 있었다면 일시적으로 정자의 양이 줄어들 수도 있고, 원인 불명으로 정관이 폐색이 되면 급격히 정자의 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염이 심하면 정낭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충분히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사정관 폐색은 대학병원에서만 검사가 가능하고 막힌 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서 입원이 필요할수도,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신 약 복용하고 다시 검사받아본 후 또 정자가 없으면 대학병원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난임병원으로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사정관 폐색이 오래되면 정관수술 받은것과 같은 것이므로 불임이 될수 있습니다.

--------------------------

딥변 감사드립니다. 처방받은 약은 이렇습니다.

1. 동구레보플록사신수화물정500
2. 로나펜정
3. 레파드린정(레바미피드)
4. 나프토엠정75밀리그램 >> 취침전 복용

다음주에 위 약물 복용 후 재검사 및 경직장초음파검사를 진행하기로 하였는데요,
별도 통증이나 이런건 없는 상황이어서(소변검사 염증반응 없음) 만약 사정관폐색이 맞다면 해당 병증의 검사 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검사 시 입원이 필요하다던지, 그런 특이 사항이 존재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답변주신 내용 추가 문의입니다.
이정우
이정우[전문의] 이과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합니다! 해당 약물 3일 정도 복용하긴했는데 오늘부터 중단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해당 약물 3일 정도 복용하긴했는데 오늘부터 중단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입니다.

나프*엠은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정액이 더 안나올 수 있습니다.

경직장 초음파로 전립선과 정낭 부은 정도를 확인한 후 이상 있으면 아마 대학병원으로 의뢰할 것입니다. 사정관 폐색은 조영제를 이용한 검사가 있고, 고환에서 정소세포를 채취하는 수술적 검사가 있는데 수술적 검사는 입원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막힐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회복될 가능성 높을것으로 생각됩니다. 1주간 금욕을 꼭 지키고 검사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