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도와주세요 항암치료후 손발 붓기 관련해서 질문 입니다.

림프종 4기 진단후 항암 치료후 (리툭시맙 등등 투약) 받은지 1주일 하고도 절반정도 지난 상태입니다 .다음 진료 일자는 1월 16일 이구요,

근데 여러가지 부작용을 듣긴 했지만
현재는 손 은 붓기가 많이 없어졌는데 발 한쪽이 엄청 팅팅 부어있습니다 쎄게 누르면 자국이 조금 남을정도로요


여기서 제가 궁금한점은

1. 제가 3일전에 너무 아파서 타병원 응급실을 가서 신장에 조영제 넣고 대동맥관련해서 CT를 찍었습니다.. 근데 그게 제가 거기에다가
신부전증 환자라서 다시 투석해야할수도 있겠다고 경고 , 동의서 이런거 작성하긴 했는데 설마 이것이 림프부종이 생긴게 영향이 있을까요?
(응급실 퇴원할때는 크로아티닌? 수치가 아슬하지만 괜찮다고 의견나와서 퇴원하긴 했습니다.)

2. 아니면은 항암치료 후 이렇게 며칠간은 손발이 붓는 것은 정상인가요? 1월 16일 까지 경과를 지켜봐야 할지 아니면 당장 병원 진료를 받으로 가야할지 이뇨제를 먹어야할지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도와주세요 항암치료후 손발 붓기 관련해서 질문 입니다.
박현민
박현민[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신부전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고,
림프종의 항암치료는 스테로이드가 들어가서, 이로 인해 생겼을 수가 있습니다.

우선 신장검사를 하고, 필요시 이뇨제를 조심스럽게 투여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도와주세요 항암치료후 손발 붓기 관련해서 질문 입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신장기능 자체가 떨어져있는 분이다보니 그로 인한 결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그 외에도 항암치료로 인해 장기들의 기능이 떨어져 나타난 증상일 수 있습니다. 견디기 힘든게 아니라면 우선 지켜봐도 될듯하나 많이 힘들다면 담당선생님 진료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