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척수 문제일까요? 점차 범위가 넓어지는데 도와주세요ㅠㅠ

척수 신경근(?)에 뭔가 있어보여서요.
혹시 척수문제일 수 있나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처음에는 흉통으로 시작해서 시일이 지날수록 범위가 넓어져서,
이제는 우측 팔 전체와 횡격막부터 머리까지 편측 통증과 저림.

2달 반 전부터 우측으로 눕는게 불편해서 거의 못누음.
처음 시작은 2달전 ㅡ 오목가슴 약간 우측의 윗쪽에 극심한 통증이 시작. 이후 시일이 지날수록 통증 범위 점차 넓어짐.
오목가슴 우측ㆍ흉부ㆍ우측 어깨ㆍ 등ㆍ목ㆍ팔 전체ㆍ귓속ㆍ머리ㆍ목구멍 순서.

실수로 우측으로 누워서 잠깐이라도 자면
심한 어깨통증ㆍ팔저림으로 팔에 힘이 안들어가짐.
우측 팔 전체와 우측 횡경막부터 머리까지
우측 편측으로만 앞뒤로 전체에 다 통증이 있고,
우측 팔과 머리와 귀에 피가 잘 안통하는 느낌과 통증.
우측 머리ㆍ귓속ㆍ목구멍까지 마비된 느낌.
우측 팔이 점차 저리고 근력이 약해지는 것 같고,
젓가락질 할 때 손가락이 뻣둔한 느낌.

참고로
기본혈액검사, 위내시경, 흉부엑스레이 3번,
상복부초음파, 유방초음파 3번, 심장초음파,
청력검사, 유방MRI, 어깨MRI ㅡ 모두 이상이 없음.

경추MRI, 뇌MRI 2번, 뇌MRAㅡ 아직 판독 전. 2~3일 후에 나옴.(아직 판독전이지만, 응급실에서 응급한건 없어보인다함.)

2개월 전에 심한 목디스크 증상 ㅡ 몇 주 전 우두둑 한번 한 후로 이전에는 없던 삐걱우둑 소리가 목뒤(경추)에서 자주 남.
안면 헤르페스가 평소 있어서, 혹시나 항바이러스제+스테로이드 처방받아 복용했고, 머리와 귓속 마비 느낌은 50~80% 개선됨.
하지만, 그 외는 위와 동일함.

우측으로 눕지 않고 반듯이 누워서 자면, 다음날 톰증이 90% 줄어듬. 반듯이 누워서 자도 우측 손에 피가 안통하는 느낌이 한번씩 있어서, 자다가 잼잼을 해서 피를 통하게 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전에 선생님께서 너무 친절하게 상담해주셨는데요, 내용 추가해서 다시 한번만 더 문의드려요. 신경과 예약했는데 신경과 가는게 맞나요? ㅠㅠ 제가 어떤 과에 가서 어떤 검사들을 해봐야할까요? ㅠㅠ 척수 신경근에 찍힌건 괜찮나요?


답변

Re : 척수 문제일까요? 점차 범위가 넓어지는데 도와주세요ㅠㅠ
김정희
김정희[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저도 경추 판독은 좌측이고, 병소는 우측이라서 이상하다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ㅠㅠ

저도 경추 판독은 좌측이고, 병소는 우측이라서 이상하다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ㅠㅠ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현재 문제는 경추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제출한 영상은 한 자기공명 영상 축상 면 한장으로 전체 설명이 어렵고 좌측 신경근에 병변이 관찰됩니다.
증상이 우측이니 현재 병소와 매칭이 되지 않는 소견으로 전체 경추 자기공명 영상 검사 확인이 필요한 소견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원인을 찾아서 조속히 치료 하시는 것이 신경성 질환으로 잔존하지 않을 방법이라 판단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척수 문제일까요? 점차 범위가 넓어지는데 도와주세요ㅠㅠ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뇌 판독은 이상없고, 경추는 좌측(반대쪽) 이상으로 나와서, 말씀 참고하겠습다. 감사합니다

뇌 판독은 이상없고, 경추는 좌측(반대쪽) 이상으로 나와서, 말씀 참고하겠습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귀하의 증상으로 보아, 척수 신경근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척수 신경근은 척수에서 나와 팔과 다리로 뻗어나가는 신경으로, 감각과 운동을 담당합니다. 척수 신경근에 문제가 생기면 해당 부위에 통증, 저림, 감각 이상, 운동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우측 팔 전체와 횡격막부터 머리까지 편측 통증과 저림, 우측 팔 근력 약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척수 신경근의 손상을 암시하는 증상들입니다.

귀하가 시행한 검사 결과, 기본적인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었지만, 경추 MRI, 뇌 MRI, 뇌 MRA 검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검사 결과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신경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맞습니다. 신경과 의사는 귀하의 증상을 진찰하고, 검사 결과를 토대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를 처방해 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시행해 볼 수 있는 검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 근육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하여 근육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신경전도 검사: 신경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하여 신경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척추 MRI: 척추의 구조와 상태를 영상으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척수 신경근의 손상 정도와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척수 신경근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회복됩니다. 하지만, 치료가 늦어지거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