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검사 결과

안녕하세요. 피검사를 했는데 식후 혈당은 저혈당이 나오고 식후 인슐린 수치는 정상이 나왔는데요. 검사하기 전에 많이 움직이긴 했는데요. 피검사를 하는 지를 몰랐거든요. 그리고 제가 여성호르몬 수치가 너무 낮아서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어요. 여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서 그럴 수도 있나요? 그 전까지 공복혈당이나 당화혈색소는 계속 정상 나왔어요.


답변

Re : 피검사 결과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식후 혈당이 저혈당이 나오고 식후 인슐린 수치는 정상이 나온 경우,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하기 전에 많이 움직여서 혈당이 낮아진 경우
여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한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쿠싱 증후군과 같은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당뇨병 치료제의 부작용으로 인한 저혈당인 경우
검사하기 전에 많이 움직인 경우, 혈당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고 혈당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 번 검사를 할 때는 검사 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검사 전에는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호르몬 수치가 낮은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못하여 혈당이 높아지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여성호르몬 수치가 낮은 경우, 식후 혈당이 저혈당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쿠싱 증후군과 같은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식후 혈당이 저혈당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는 질환으로,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쿠싱 증후군은 부신에서 코르티솔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는 질환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의 부작용으로 인한 저혈당인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는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저혈당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하의 경우, 공복혈당이나 당화혈색소가 계속 정상으로 나온 것으로 보아 당뇨병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검사하기 전에 많이 움직였거나 여성호르몬 수치가 낮은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다른 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