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후두개염 증상 인가요?

30세 남자입니다 평소에 아픈데가 없어서 병원도 남들에 비해 진짜 가본 적이 없을 정도로 아파본 적이 없습니다..
(술,담배 10년 넘게 오래 많이 했지만 현재는 둘 다 아예 끊은 상태)
과거에 제 어머니가 저의 중학생 시절때 갑상선쪽 문제가 있어서 수술 한적이 있습니다 (15~16년전)

(본론)
3년 전에 딱 한번 그리고 최근에 갑자기 이 증상이 똑같이 발생했는데요
목,기도가 갑자기 콱 조이는 느낌에 숨을 못쉬는 상황인데 겨우 억지로 심호흡 후에 서서히 괜찮아져서 응급실을 갔는데 "간수치" 조금 높은건 빼곤 혈액검사 흉부x레이 심전도는 정상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약한? 열감과 식욕저하 및 피로감이 있고 메스꺼움이라든지 구역질을 할것 같다던지 가끔 이런 증상이 있구요 손발이 힘이 빠진? 약해진? 느낌이 있고 그런다고 잠을 못자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그리고 소변,대변 모두 정상이고 이 닦을때 가끔 소량의 피도 났었습니다 그리고 말랐지만 똥배처럼 배가 좀 많이 나왔고 제 생각이긴 한데 배가 조금 단단한 느낌이구요 배꼽 주위를 손으로 쎄게 눌러봤을때 통증이 있는데 원래 이런가요? 그리고 밥 먹을때 조금만 먹어도 배가 빵빵해지고 배가 불러서 평소보다 조금 덜 먹게 되는거 이외엔 기타증상 및 통증은 아예 없습니다
이게 주증상이 목이 좁아지는 느낌이 올땐 숨 차기 시작하면서 호흡곤란급으로 숨 쉬기가 힘들지만 목이 좁아지는 느낌이 없을땐 호흡엔 문제가 없지만 가끔 가만히 있어도 숨참 증상이나 어지러움이 계속 지속돼서 또 힘들고 잘때 정자세인 상태에서 고개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리면 목,기도가 좁아진 느낌이여서 숨을 못 쉽니다..그래서 천장보고 잠을 잡니다.. 현재 이러한 상태이며 혹시 후두개염 때문이면 전정신경염 같이 계속 지속되는 어지러움이 같이 동반될 수도 있나요?
아니면 간질환이나 다른 문제 때문에 이런걸까요?
위와 같은 증상은 한달 정도 됐습니다
응급실 이외에 내과를 한번 더 방문했는데 정상이라고 해서요..
복부초음파,심장초음파,경동맥초음파와 같은 초음파 검사를나 CT를 받아봐야 할까요?
어디 과를 먼저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야 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후두개염 증상 인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후두개염은 후두개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후두개는 목의 뒷부분에 있는 작은 뼈로, 목의 움직임과 목소리를 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후두개염은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증상으로는 목이 붓고 아프며, 목소리가 변하고, 숨이 찬 증상이 있습니다.

후두개염은 흔히 감기의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후두개염은 흡연이나 먼지, 연기, 화학물질 등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두개염의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은 따뜻한 물을 마시고, 목을 쉬고, 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후두개염은 드물게 목의 염증이 폐로 퍼져서 폐렴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후두개염은 드물지만 목의 염증이 뇌로 퍼져서 뇌수막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후두개염의 증상은 목이 붓고 아프며, 목소리가 변하고, 숨이 찬 증상입니다. 후두개염의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은 따뜻한 물을 마시고, 목을 쉬고, 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후두개염은 드물게 목의 염증이 폐로 퍼져서 폐렴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후두개염은 드물지만 목의 염증이 뇌로 퍼져서 뇌수막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후두개염의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