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모 담도암 질문드립니다.

가족력도없고, 건강관리를 철저히해서 식단 운동 수면 스트레스도 완벽하게 통제하고, 심지어 환경도 암에걸리기힘든 숲세권 근무여건이라 어딜봐도 암에걸릴이유가 없었던 30대중반의 이모가 담도암판정을받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저는 가족력도없으니 이게 정말 이해되지도않거니와 유전력도, 관리도 완벽했던분이 투병하니 이게 불운인가싶어서 찾아봤는데 불운이 아니라 체세포 돌연변이에따른 유전적원인일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질문드립니다.
가족력도 없고 환경과 건강관리도 훌륭했던사람이 암에걸리는건 정말 돌연변이에따른 불운인가요? 아니면 스스로 통제할수없었던 유전자를 갖고있었던걸까요? 실제 환자를보시는 의사선생님입장에서 이런 희귀한경우는 무엇때문에 생기는거라 생각하시나요?


답변

Re : 이모 담도암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담도암은 담즙이 만들어지는 간에서 십이지장까지 연결되는 담도와 담낭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담도암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환경적 요인, 생활습관, 유전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족력이 없는 30대 중반의 담도암 환자는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체세포 돌연변이에 의한 유전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체세포 돌연변이는 환경적 요인이나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가족력도 없고 환경과 건강관리도 훌륭했던 사람이 암에 걸리는 것은 불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체세포 돌연변이에 의한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없는 경우에도 체세포 돌연변이에 의한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환경적 요인이나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환경적 요인: 담도암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으로는 흡연, 음주, 석유화학물질 노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 노출된 경우, 담도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담도암을 유발할 수 있는 생활습관으로는 비만, 당뇨병, 과도한 육류 섭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을 가진 경우, 담도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담도암의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모님의 경우, 담도암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모 담도암 질문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위험인자가 별로 없는 사람에서 담도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유전적 요인: 담도암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 담도염, 담석증, 담낭염 등의 염증성 질환을 앓은 경우 담도암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은 담도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 흡연은 담도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영양 부족: 비타민 A, C, E 등의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 담도암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담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